지방 산업단지 배후 신규분양↑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입력 2020-11-30 17:25수정 2020-11-30 17:34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산업단지를 배후지로 둔 지방 신규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최근 분양을 완료한 경기 평택시 '고덕국제도시파라곤'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와 평택송탄일반산업단지, 평택칠괴일반산업단지, 평택일반산업단지 등이 인접해 있어 아파트 분양 당시 큰 주목을 받았다.

지난 5월 대구 달서구에서 공급된 ‘두류 센트레빌더시티’도 공급계약 4일 만에 전세대 계약을 마쳤다. 서대구일반산업단지, 성서일반산업단지 등 주요 산단까지 차로 15분이면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 주효했다. 같은 달 전남 광양시에 분양한 ‘광양 센트럴자이’도 나흘 만에 완전판매됐다. 이 단지도 광양성황일반산업단지에서 차로 약 10분 거리라는 입지가 돋보였다.

업계에선 이런 인기 요인을 직주근접으로 꼽았다. 산업단지에 입점한 기업체 종사자들의 대부분이 30~50대의 고소득층이고 교대근무 하는 직장인들이 많아 직주근접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주요기사
이런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 산단 인근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들이 잇따르고 있다. 한라는 광양 핵심산업단지 배후주거지역인 광양시 광영동 378일원에 ‘가야산 한라비발디 프리미어’를 12월 분양한다.

가야산 한라비발디 프리미어는 지하 2층~지상 18층, 5개 동 총 332가구로 전세대가 선호도가 가장 높은 전용 84㎡형으로 구성된다. 남쪽의 금호대교만 건너면 포스코 광양제철소로 직주근접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광양시청, 버스터미널 등이 있는 중마동 생활권에 가까워 마트에서 병원까지 모든 생활편의 인프라를 쉽게 이용 가능하다.

금성백조는 대구테크노폴리스 예미지 더 센트럴&애비뉴스완을 분양한다. 대구 달성군 유가읍 대구테크노폴리스 RC블록에 들어선다. 지하 2층~지상 35층, 9개 동, 전용면적 99~152㎡, 총 894가구의 아파트로 조성된다.

대구국가산업단지와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로 진입하는 관문에 위치해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직주근접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인근에는 넥센일반산업단지와 달성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도 위치한다.

이남수 신한은행 장한평 금융센터지점장은 “아파트 분양 첫째 조건이 입지인 점을 감안하면 주변에 산업단지가 있어 유효수요가 많고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진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 인가가 높은 편”이라며 “입주 후 프리미엄 상승 등 각종 지표들이 주변 아파트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어 산업단지 아파트 분양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정진수 기자 brjeans@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