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패배 수습은커녕… ‘김종인 비대위’ 둘러싸고 통합당 진통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28일 전국위 추인 앞두고 갈등 확산

김종인 미래통합당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구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 뉴스1
총선에서 참패한 미래통합당을 수습하기 위해 출범할 예정인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둘러싼 통합당 내 갈등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에 대한 반대 기류가 강한 영남권을 중심으로 조직적 반발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어 하루 앞으로 다가온 28일 당 전국위원회가 제대로 열릴지에 대해서도 다양한 관측이 나온다.

무엇보다 총선에서 상당수가 당선된 유승민 의원 진영에서 반대가 이어지고 있다. 유승민계의 수장 격으로 3선이 되는 조해진 당선자는 “지역에선 ‘왜 스스로 반성하고 개혁하지 못하냐’란 의견이 압도적인 상황”이라며 “유 의원 역시 공개적으로 의견을 밝힌 바 있다”고 했다. 유 의원은 지난주 방송토론에서 “비대위를 한다고 해서 금방 답이 나오는 게 아니다”라면서 “적당히 비대위에 맡기고, 시간이 지나 대선이 다가온 상태에서 또 이러고 있다면 보수 야당은 정말 소멸할 것”이라고 했다.

전국위를 하루 앞둔 27일로 예정된 3선 당선자 모임에선 조직적인 반발 성명이 나올 조짐도 감지된다.

3선에 오른 김태흠 의원은 “전국위에서 추인되더라도 당선자 대회나 추후 당 운영에서 더 큰 갈등이 빚어질 수 있다”면서 “예정된 전국위를 보류해야 하며 이에 대한 3선들의 성명이 나올 수도 있다”고 했다. 2016년 5월 새누리당 비대위와 혁신위 출범을 인준할 전국위가 친박(친박근혜)계 중심의 반발로 무산된 전력이 있고, 2017년 1월 친박계 인사들에 대한 인적 쇄신안을 처리하기 위한 상임전국위원회가 열리지 못한 적도 있다. 급기야 복당을 검토하고 있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김 전 위원장이 과거 기소돼 확정 판결까지 받은 두 건의 뇌물수수 사건을 잇달아 거론하기도 했다. 1993년 동화은행 사건에서 김 전 위원장이 노태우 정부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일 때 2억여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돼 대법원 확정 판결을 받은 것과 1995년 노태우 전 대통령 비자금 사건에 연루돼 이 역시 뇌물죄 유죄 판결을 받고 항소를 포기한 사건이다. 홍 전 대표는 “헛된 노욕으로 당을 이끌면 그 파열음은 걷잡을 수 없이 더 커진다. 공적 생활을 정리하시고 정계에 기웃거리지 마시라. 그만하면 오래도 했다”고 했다.

반대론이 거세지자 김 전 위원장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정진석 의원은 “지금 비대위원장감으로 김 전 위원장만 한 사람을 찾을 수 있나”라면서 “‘전국위가 열리면 비대위원장 선임에 딴지 걸겠다’는 말이 들리는데 그런 일이 또 벌어진다면 우리 당은 스스로 궤멸할 것”이라고 페이스북에 썼다. 홍 전 대표를 겨냥해선 총선 직후 “비대위에 전권을 줘야 한다”고 했다가 입장을 바꾼 점을 거론하며 “전 당 대표가 김 전 위원장을 향해 쏟아낸 말들에 얼굴이 화끈거린다. 국민들의 손가락질이 보이지 않냐”고 했다. 신상진 의원은 “자강론은 실패의 반복만을 가져올 뿐”이라며 “우리에게 과연 그런 능력이 있나. 있었다면 왜 지금까지 못 고치고 이 지경이 됐나”라고 했다.

전국위를 주재할 전국위원장 정우택 의원은 “안건의 절차상 하자는 없어 성원은 무리 없이 이뤄지지 않을까 한다”면서도 “찬반양론이 나뉘면 다수결로 결정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중진들이 지금 상황에 대한 심각한 인식이 없다”면서 “나는 거기에 갈 의무가 없는 사람이며 자기네들이 도와달라고 해서 마음을 먹었던 건데, 그 사람들이 원치 않으면 내가 굳이 가야 할 이유가 뭐가 있겠냐”고 했다.

최우열 dnsp@donga.com·이지훈 기자


#미래통합당#총선 패배#김종인 비대위#통합당 진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