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KF 아닌 마스크, 해외지인에 제한없이 보내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4월 24일 03시 00분


알쏭달쏭 배송방법 Q&A
비말 차단 효과 헤파필터 마스크와 비인증 MB필터 제품도 배송 가능
의료-보건용만 1인당 月 8장 제한… 형제자매-며느리-사위까지 허용

의료용, 보건용 마스크는 해외에 있는 가족에게만 1인당 한 달에 8장까지 보낼 수 있다. 지인에게는 면마스크 등 일반 마스크만 보낼 수 있다. 사진은 KF 인증을 받은 보건용 마스크. 뉴스1
의료용, 보건용 마스크는 해외에 있는 가족에게만 1인당 한 달에 8장까지 보낼 수 있다. 지인에게는 면마스크 등 일반 마스크만 보낼 수 있다. 사진은 KF 인증을 받은 보건용 마스크. 뉴스1
지난달 24일부터 해외에 거주하는 가족에게 국제우편으로 마스크를 보낼 수 있게 됐다. 최근 미국 등 여러 나라가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자 친구 등 지인에게 마스크를 보내려는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체국 창구에선 갖가지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필터의 종류 때문에 배송에 실패했다는 사례도 많다. 복잡한 해외 배송 정보를 Q&A로 정리했다.

―현재 마스크를 보낼 수 있는 가족의 범위는 어떻게 되나.

“처음에는 직계존비속과 배우자만 가능했다. 그런데 이달 9일부터 형제자매, 사위, 며느리까지 확대했다. 이들에게 1인당 월 8장씩의 의료용·보건용 마스크를 보낼 수 있다. 단, 재외국민이 아니고 외국 국적을 갖고 있으면 대상이 아니다. 마스크 수량은 보통 우체국에서 무게로 확인한다. 조금 무거우면 상자를 개봉해 검사한다. 그래서 마스크 상자에 다른 물품을 일절 넣지 말라고 한다.”

―해외에 보낼 수 있는 의료용·보건용 마스크가 무엇인가.


“의료용 마스크는 흔히 ‘덴털 마스크’라고 부른다. 평소 의료기관에서 의사나 간호사가 착용하는 마스크를 말한다. 보건용 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보건용으로 성능을 인정한 마스크다. KF80, KF94 등의 표시가 있는 마스크다. KF는 ‘코리아 필터(Korea Filter)’의 약자다. 요즘 5부제를 통해 판매하고 있는 공적마스크가 바로 KF 인증을 받은 보건용 마스크다.”

―그럼 친척이나 친구 등 지인에게는 어떤 마스크를 보낼 수 있나.


“의료용이나 보건용이 아니라면 모두 보낼 수 있다. 천 마스크는 물론이고 KF 인증이 없는 마스크라면 얼마든지 배송이 가능하다. 수취인 1인당 수량 제한도 없다. 다른 물품과 함께 포장해서 보낼 수도 있다. 물론 지인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같은 방식으로 배송할 수 있다.”

―마스크 중에는 KF 말고 N95, H11, H13 같은 표시도 있던데.

“N95 마스크는 보건용이 아니라 산업용 마스크다. 그래서 현재 해외 배송에 제한이 없다. 보건용이 아닌 헤파필터로 만든 H11, H13 마스크도 마찬가지다. 누구에게나 얼마든지 보낼 수 있다. 통상 의료용·보건용 마스크는 멜트블론(Melt Blown·MB)필터로 만든다. 단, MB필터를 사용한 마스크라도 KF 인증을 받은 것이 아니라면 제한 없이 보낼 수 있다. 실제로 요즘 국내 마스크 공급시장이 안정되면서 MB필터를 쓴 비인증 마스크가 시중에 많이 팔리고 있다.”

―그럼 헤파필터와 MB필터의 차이는 무엇인가.

“헤파필터는 공기에서 미세한 입자를 제거하는 고성능 필터다. 주로 공기청정기나 청소기 등에 사용된다. MB필터는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의료용·보건용 마스크의 재료다. 열가소성 소재를 이용해 만든 부직포를 여러 겹으로 겹쳐 정전기를 일으켜 미세먼지나 세균을 흡착해 걸러낸다. 헤파필터 원단을 이 공법으로 제작한 제품도 있다. 국내외 여러 기관에서 실험한 결과 두 필터 모두 바이러스를 옮기는 비말(침방울)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해외 배송이 가능한 마스크를 쉽게 확인할 수 없나.


“의료용 마스크와 KF 인증 보건용 마스크는 약사법에 따라 ‘의약외품’으로 분류된다. 간혹 우체국에서 일반 일회용 마스크인데도 보건용 마스크처럼 생겼다는 이유로 수량을 제한하거나 가족 아닌 지인에게는 못 보내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땐 의약외품 마스크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하면 된다.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의 ‘의약품 등 제품정보’에서 해당 제품명을 입력했을 때 검색이 안 되면 의료용이나 보건용이 아니다.”

사지원 4g1@donga.com·이소정 /세종=최혜령 기자


#마스크#코로나19#해외배송#의료용#보건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1

추천 많은 댓글

  • 2020-04-24 16:39:34

    거짓기사 우체국도 모르고 세관도 모르고. 외국친구들한테 거짓말쟁이 되고 있어요 확인하고 기사써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