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현역 50% 컷오프…‘텃밭’ 부산 중진들 “내 말고 누가 있는데”

  • 뉴스1
  • 입력 2019년 11월 25일 08시 45분


코멘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1번가의 한 거리에서 열린 ‘좌파독재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부산 결의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6/뉴스1 © News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1번가의 한 거리에서 열린 ‘좌파독재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부산 결의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6/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이 21대 총선에서 현역 의원 절반 이상을 교체하기로 하는 등 당 인적쇄신을 위한 신호탄을 쏘아올린 가운데 영남권 중진 용퇴론 등 인적쇄신 대상으로 지목된 부산의 쇄신 폭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박맹우 한국당 총선기획단장은 21일 “21대 총선에서 현역 의원의 절반 이상을 교체하는 개혁 공천을 하기로 했다“며 ”교체율을 높이기 위해 현역 의원 3분의1 이상 컷오프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과거 20% 선에서 컷오프를 했을 당시 현역 교체율이 40%를 넘어섰던 만큼, 이번에는 현역 교체율이 50% 이상을 넘어서는 ‘역대급’ 수준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부산에서는 이번 발표를 두고 관심이 모인다. 부산은 과거 전통적 보수텃밭으로 한국당과 그 전신인 보수정당이 ‘맹주’를 자처해왔다. 그만큼 중진 의원도 많다.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고, 당선된 후에는 기득권을 유지하면서 선수를 늘렸기 때문이다.

부산지역 국회의원 18명 가운데 한국당 소속은 11명이다. 이 중 김무성(6선), 김정훈·유기준·조경태(4선), 유재중·김세연·이진복(3선) 등 당 소속 의원 절반이 넘는 7명이 3선 이상의 중진일 정도다.

당장 이들은 유력한 현역 교체대상으로 꼽힌다. 이번 당 혁신안에 앞서 ‘영남권 중진 용퇴론’이 제기됐을 때 인적쇄신 대상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최근에는 지역 3선인 김세연 의원(부산 금정)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지역 중진들의 용퇴에 대한 여론이 더욱 거세지는 상황이다.

지역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김무성 의원과 김세연 의원을 제외한 다른 의원들은 일제히 용퇴론에 반발해 왔다. 이 때문에 이번 당의 혁신안을 두고도 부정적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당장 총선기획단에 포함된 이진복 의원부터 자신의 거취와는 선을 긋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중앙당이 강력한 인적쇄신 방안을 발표하면서 상황은 달라지는 모습이다. 중진들의 입장과 별개로 당이 공식적으로 50% 컷오프 계획을 전달한 만큼, 인적쇄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부산지역 내 한국당 좌장이자, 가장 먼저 불출마를 선언한 김무성 의원은 지난 22일 당 혁신안과 중진 용퇴론에 대해 ”당이 신뢰를 회복하지 못하는 데 책임있는 다선 중진의원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며 중진을 직격하는 등 인적쇄신에 힘을 보태고 있다.

다만 여전히 지역에서는 회의적인 목소리도 나온다. 이들 중진을 대체할 인물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김무성 의원 지역구인 중·영도의 경우 곽규택 한국당 당협위원장과 무소속 이언주 의원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김정훈 의원 지역구인 남구갑에는 경기도 부지사 출신의 박수영 한반도선진화재단 대표, 한국당 인재영입 인사 김성원 전 두산중공업 부사장, 진남일 전 시의원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남구갑의 경우 선거법 개정으로 남구을과의 통합도 예견되는데 김현성 남구을 당협위원장, 그리고 오은택 부산시의회 한국당 원내대표 등도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유기준 의원 지역구인 서·동구의 경우 안병길 전 부산일보 사장, 정오규 전 당협위원장이 각각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이들 3개 지역구를 제외하면 현역 의원을 대체할 인사들은 보이지 않는 실정이다. 이들이 3~4선을 하는 동안 다음에 대한 고민 없이 기득권 유지에만 급급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부산은 이제 경쟁을 해야하는 지역”이라며 “인적쇄신 등 혁신이 중요한 상황이다, 인적쇄신 규모와 내용에 따라 선거구도가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부산=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