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투 연출, 남태희 주연 ‘강렬한 데뷔작’… 첫 평가전 코스타리카에 2-0 완승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9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남태희, 전반 페널티킥 얻어내고 후반 현란한 개인기로 쐐기골
손흥민 PK 실축, 이재성 첫골 연결
압박 통한 역습 등 뚜렷한 색깔… 기성용 킬패스-손흥민 헌신도 빛나

한국의 남태희(왼쪽)가 7일 경기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코스타리카와의 평가전에서 1-0으로 앞서던 후반 33분 수비수들을 제치고 추가골을 넣은 뒤 주먹을 불끈 쥐며 포효하자 손흥민이 활짝 웃으며 축하해주고 있다. 한국은 이재성과 남태희의 연속 골을 앞세워 파울루 벤투 감독에게 데뷔전 승리를 안겼다. 고양=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한국의 남태희(왼쪽)가 7일 경기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코스타리카와의 평가전에서 1-0으로 앞서던 후반 33분 수비수들을 제치고 추가골을 넣은 뒤 주먹을 불끈 쥐며 포효하자 손흥민이 활짝 웃으며 축하해주고 있다. 한국은 이재성과 남태희의 연속 골을 앞세워 파울루 벤투 감독에게 데뷔전 승리를 안겼다. 고양=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벤투호’ 첫 경기에서 빛난 별은 남태희였다.

한국 축구대표팀(A대표팀)과 코스타리카의 친선 경기가 펼쳐진 7일 오후 경기 고양종합운동장. 전반 34분 코스타리카의 중앙 수비진을 뚫고 돌진하던 남태희를 상대 선수가 잡아끌며 넘어뜨렸다. 주심은 곧바로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키커로 손흥민이 나서자 만원 관중은 그의 이름을 목청껏 외치며 응원했다.

하지만 주장 완장을 찬 손흥민의 발을 떠난 공은 오른쪽 골대를 맞혔다. 떠들썩하던 경기장은 순간 정적에 휩싸였다. 하지만 그 정적은 채 ‘1초’를 넘기지 않았다. 집중력을 잃지 않고 골문으로 쇄도한 이재성이 침착하게 골을 터뜨렸다. 남태희는 후반 33분 측면 돌파에 이어 중앙으로 파고들며 수비수 두 명을 제치고 강슛을 날려 추가골을 뽑았다. 이날 공격형 미드필더로 깜짝 선발 출전한 남태희는 골도 골이지만 경기 내내 경기장 곳곳을 뛰어다니는 엄청난 활동량으로 대표팀의 엔진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2018 러시아 월드컵에 부름을 받지 못했던 남태희는 이날의 플레이로 한국 대표팀의 새 지휘봉을 잡은 파울루 벤투 감독(사진)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

벤투 감독 체제 아래 첫 경기에 나선 한국이 이재성과 남태희의 골에 힘입어 코스타리카에 2-0 완승을 거뒀다. 코스타리카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32위로 57위의 한국보다 25계단 높은 강호였으나 세대교체 실험에 나선 탓인지 날카로운 면모는 보여주지 못했다. 한국이 경기를 지배했다.

이날 현장 판매분(총 3만6127명)까지 모두 동이 났다. A대표팀 경기가 매진된 것은 2013년 10월 서울월드컵경기장(수용인원 6만5000여 명)에서 열린 브라질과의 친선 경기 이후 처음이다.

벤투 감독은 4-2-3-1 전술을 들고나와 최전방에 지동원을 세운 뒤 수비수들의 측면 돌파에 이은 공격을 전개했다. 풀백으로 출전한 홍철과 이용이 오버래핑을 통해 전방 깊숙이 공격에 가담했다. 여기에 좌우 측면 공격수로 나선 손흥민과 이재성은 수시로 위치를 바꿔가며 공격을 펼쳤다.

중원에서는 월드컵 도중 부상을 입었던 기성용의 부활이 눈에 띄었다. 기성용은 이날 여러 차례 장기인 정확한 롱패스를 구사했다. 전반 하프라인에서 남태희를 겨냥한 정확한 롱패스를 보내 결국 페널티킥을 유도해 냈다. 벤투 감독은 경기 후 “기성용이 계속 대표팀에서 뛸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고 믿음을 보였다. 손흥민도 중앙과 측면을 가리지 않고 뛰면서 대표팀의 구심점 역할을 했다.

벤투 감독은 후반 들어 아시아경기 금메달의 주역인 황의조 이승우 황인범을 차례로 기용하며 골고루 테스트했다.

벤투 감독은 “우리가 좋은 경기력을 보였고 만족스러웠다. 90분 내내 경기를 지배하는 것을 목표로 했는데 수비도 잘했고 수비에서 공격으로 전환하는 역습도 좋았다. 공격 찬스를 만드는 과정에도 내가 요구한 것을 선수들이 잘 이행했다”고 평가했다.

벤투호는 11일 오후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칠레를 상대로 두 번째 평가전을 치른다.

고양=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축구 평가전#벤투 감독#남태희#기성용#손흥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