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트럼프 방한, 한미동맹 강화 기대…정부 철저한 준비·대응” 한목소리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11월 7일 14시 08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30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워싱턴=청와대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30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있다. 워싱턴=청와대공동사진기자단
여야는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과 관련, 정부가 준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며 한미동맹의 강화를 기대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문이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 해결 그리고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한 공조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역대 미국 대통령 중 7번째로 대한민국 국회를 방문하여 연설을 하게 된다”며 “이 자리는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한·중·일 3국 방문 일정 중 주요 정책 연설을 공식적으로 하는 유일한 자리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연설이 될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이날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은 북핵 또 미사일위기, 한미FTA 등 우리 대한민국을 둘러싼 중차대한 현안이 산적해 있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정상회담인 만큼 이번 방한을 통해서 한미동맹이 더욱 돈독히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의 국익과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서 문재인 대통령이 충실하게 대미외교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직접적인 대여공세를 자제하는 등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의 제반준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일부 극렬 좌파세력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일정대로 따라다니면서 반 트럼프 시위를 벌이겠다고 공언하고 있다”며 “만에 하나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일정에 차질이 빚어진다고 한다면 이러한 행태는 반국가적, 반국익적 작태로서 불관용에 원칙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이번 방한과 정상회담이 대북문제 해결, 유연한 FTA 협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철저한 준비와 대응이 있어야 한다”며 “이번만큼은 문재인 정부 외교안보라인에 실수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굳건한 한미공조에 기반한 실리외교를 통해 대한민국에 이익을 가져오는 정상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도를 넘은 반트럼프 시위는 안 된다”며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다고 해서 공동체의 이익에 반하는 도를 넘는 행동이 합리화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도 진정한 한미동맹의 의미를 되새겨 대북 정책의 일관성을 가지기 바란다”며 “최대 우방국 정상과 함께 확고한 대북 의지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예슬 동아닷컴 기자 ys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