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천안함 폭침 배후는 北… 제재 훼손 않는 범위내 교류”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5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총리후보 인사청문회 첫날

어깨 만지며 답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의원들은 이 후보자의 아들 병역 면제, 위장전입 등을 집중 제기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어깨 만지며 답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국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의원들은 이 후보자의 아들 병역 면제, 위장전입 등을 집중 제기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첫날인 24일 “적어도 민생 분야에선 제가 책임자”라고 강조했다. 또 “내각이 할 일에 있어선 총리가 최종 책임자이며 의사결정권자”라고 ‘책임총리’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청와대와 국회, 총리의 관계를 어떻게 가져갈 것이냐’는 질문에 “총리실과 내각이 제몫을 할 수 있는 부분은 민생과 현장”이라며 “청와대가 아무리 잘해도 현장을 잘 알 리 없지 않느냐”고 했다. 각종 갈등 및 민원 현장을 직접 찾고 청와대에 자신의 의견을 적극 개진하겠다는 의미다. 이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17일 회동에 대해 “(대통령은) ‘인사 부분에서 좋은 의견이 있으면 언제든지 말씀해 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정해진 대로 제청만 해서 내각을 총괄할 수 있겠느냐’는 지적에는 “제가 확신이 드는 인물은 대통령에게 (기용을) 제안하겠다”며 제청권을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다만 “총리가 하라는 대로 하는 것이 제청권이라면 헌법 근거가 무너진다”며 대통령이 인사의 최종 결정권자임을 분명히 했다.

이 후보자는 역대 총리 가운데 이해찬 김종필 전 총리를 ‘롤 모델’로 꼽은 뒤 “대통령과의 (바람직한) 관계로 보면 이 전 총리가 독자적 관계를 잘 맺었고, 대통령과 가장 대등한 관계로 본다면 김 전 총리일 것”이라고 했다. 자신도 대통령의 국정 동반자로 업무를 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자는 또 “(과거 언론 인터뷰 등에서) 총리가 되고 싶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렸다”며 “(총리 인준이 되면) 서로 의견이 달라 조정 못 하는 일들을 해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총리 이후 그 이상의 꿈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총리가 되리라고도 생각 못 했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 후보자는 ‘북한이 주적이냐’는 질문에 “군사적으로 적으로 규정돼 있다”면서도 “그러나 총리가 군사만 생각할 순 없다”고 했다. 대선 기간 문재인 대통령의 답변과 궤를 같이한 셈이다. 북한 인권결의안에 대한 입장을 묻자 “지금은 정부와 상의해 봐야겠지만 인권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했다. 2010년 천안함 폭침의 배후를 묻는 질문에는 “북한이 배후”라며 “(당시) 정부의 발표를 신뢰한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한미동맹은 대한민국의 대외적 존재의 가장 핵심적인 기둥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기조를 훼손하지 않는 전제에서 (북한과의) 소규모, 또 시급한 민간 교류와 지원은 긍정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남북 교류 확대 필요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신진우 niceshin@donga.com·최고야 기자
#이낙연#천안함#북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