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학생안전 프로그램’ 강화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2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모든 유치원 교실에 CCTV설치 등 아동학대 근절 종합대책 발표
현장체험학습 안전 매뉴얼 앱 개발… 3월부터 불량급식 합동점검단 운영

부산시교육청이 부산시소방안전본부와 함께 지난해 5월 부산 남구 특수학교인 혜성학교에서 화재 대피 훈련을 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시교육청이 부산시소방안전본부와 함께 지난해 5월 부산 남구 특수학교인 혜성학교에서 화재 대피 훈련을 하고 있다. 부산시교육청 제공
부산시교육청은 새 학기를 맞아 학생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부산시교육청은 23일 유치원에서 벌어지는 아동 학대를 근절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내 모든 유치원에 200만 원씩 지원해 교실마다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도록 한다. 매년 학부모 4만5400명과 교사 3500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 전수(全數) 실태조사를 한 뒤 결과에 따라 현장 확인과 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긴급한 사안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유아를 보호하고 위기에 대응하며 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아동학대 상황대책반을 운영한다. 아동이 학대받은 유치원에는 시정명령 및 강력한 행정조치를 내리기로 했다. 교육청의 지도감독권도 강화하고, 필요하면 해당 유치원의 운영 전반에 관해 특정 감사를 실시한다. 1단계는 시정명령, 2단계는 기관경고, 3단계는 학급(정원) 감축 및 차등적 재정 지원, 4단계는 기관 폐쇄조치 절차를 밟는다. 아동보호전문기관 같은 유관 기관과 연계한 뒤 피해 아동을 위해 개별 맞춤형 상담도 지원한다.

현장체험학습 과정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 예방 대책도 마련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현장체험학습 안전·운영 매뉴얼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했다. 부산지역 교사 20명이 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동 개발한 것이다.

매뉴얼은 수학여행, 수련활동, 1일 현장체험 같은 각종 현장체험학습 운영에 필요한 교사 업무 프로세스와 학생 학습 콘텐츠, 학부모 안심서비스 등 3개 부문으로 나뉘었다. 체험 장소, 숙소, 차량의 각종 안전점검 사항, 업무 단계별 체크리스트처럼 교사가 숙지해야 할 사안이 포함됐고 학생이 주의할 사항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됐다. 현장체험학습 중인 자녀의 동선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불량급식 문제도 집중 점검한다.

올해를 ‘학교급식 식재료 납품 불량업체 추방 원년’으로 선포했다. 학부모와 시민단체를 비롯해 영양교사, 영양사, 학교장, 교직원 등 45명으로 합동점검단을 꾸려 다음 달부터 활동을 시작한다. 2년 임기의 점검단은 학교급식을 납품하는 현장에서 식재료 공급업체를 상시 점검한다. 부산시, 식품의약품안전처 등과 불량업체 정보를 공유하는 내용을 위주로 협업할 방침이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납품하는 등 불량업체로 의심되는 곳에 대해 경찰과 공조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신뢰하는 교육 현장은 무엇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시작된다”며 “학교 안팎의 모든 교육 활동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이뤄지도록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