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머 맞춰놓고 ‘모범 답변’ 리허설… 표정-말투도 점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최순실 게이트]기업 총수들, 6일 청문회 초긴장

 “땡! 시간 7분 지났습니다.”

 A그룹은 이틀 앞으로 다가온 최순실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를 앞두고 4일 오전 총수와 수뇌부가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모의 연습을 했다. 국조특위에서는 질의당 답변을 포함해 주어지는 시간이 7분으로 제한돼 있어 이날 회사 측은 타이머까지 맞춰 놓은 채 막바지 준비를 했다. 제한된 시간 안에 조리 있게 회사 입장을 설명하는 게 이날 총수에게 주어진 ‘미션’이었다.



 총수 9명이 총출동하는 유례없는 청문회를 앞두고 각 그룹은 피 말리는 듯한 마지막 주말을 보냈다. 증인 채택이 확정된 지난달 21일 이후 약 보름간 국회의원들의 예상 질문 목록을 뽑아 ‘모범 답안’을 정리했다. 이제 이를 바탕으로 당일 생중계에 대비해 총수들의 자세와 표정, 말투, 목소리 톤 등을 최종 점검하는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다.

○ 기업들 “대가성 없었다” 강조

 가장 긴장하는 기업은 삼성그룹이다.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에 대한 승마 지원 논란과 국민연금의 삼성물산 합병 찬성 논란 등 쟁점이 많다. 이번 청문회에는 평소 ‘삼성 저격수’로 불리는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승마 지원 이슈를 오랫동안 파헤쳐 온 도종환 안민석 민주당 의원 등이 총출동한다.

 삼성은 검찰에 진술했던 대로 승마 지원 의혹에 대해선 최 씨 측에게 협박당해 어쩔 수 없었다고 해명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삼성물산 합병 비율 논란 등에 대해선 법적 근거들을 들어 “문제 될 게 없다”고 반박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동빈 회장과 박근혜 대통령의 독대 이후 면세점 추가 발표가 있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롯데그룹은 대가성이 없었다는 점을 중점적으로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내년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 이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추가적으로 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지난해 국정감사 경험이 있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비해 여유가 있는 편이다.

 SK그룹도 추가로 80억 원 출연을 제안받은 뒤 30억 원으로 액수를 하향 조정한 과정 및 면세점 의혹과 관련된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준비하고 있다. 최태원 회장은 최근 국정조사 증인으로서 가져야 할 태도 등에 대해 교육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K그룹 관계자는 “(최 회장이) 언론사 방송토론 프로그램에 나간 적도 있고, 사내방송 등 경험이 많아 이번에 사실 관계를 제대로 밝힐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 하루 종일 이어질 생중계 대비

 이날 청문회는 오전 10시부터 시작되지만 끝나는 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다. 재계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 사안인 점을 감안해 추가 질의가 이어지면 자정을 넘길 수도 있다”고 했다. 기업별로 따로 할당된 시간은 없으며 중간 식사 시간과 쉬는 시간은 위원장 재량으로 주어진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78세로 역대 청문회 최고령 기업인으로 증인대에 설 정몽구 회장의 건강에 가장 예민한 모습이다. 이번 청문회 증인들 중 가장 고령인 데다 공개적인 자리에서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어서다.

 현대차는 이 때문에 변호인을 청문회에 함께 참가시키는 한편 정 회장 대신 대리인을 보내는 것에 대해서도 정치권에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최순실 씨와 차은택 씨가 개입된 광고회사 플레이그라운드에 대규모 광고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비슷한 의혹을 받은 KT는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기 때문에 관련 질문이 현대차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

 77세인 손경식 CJ그룹 회장 역시 올해 폐암 수술을 하는 등 건강이 좋지 못해 온종일 이어지는 일정을 소화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CJ그룹 관계자는 “질문 순서를 앞쪽에 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 이전에 승마협회 회장사를 맡았던 한화그룹은 삼성에 협회 회장사를 넘겨주게 된 경위와 정황에 대해 질문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대해 납득할 만한 근거와 당시 정황에 대한 설명 자료 준비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자칫 부적절한 말실수나 오해를 살 만한 말이 나올 경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모두가 초긴장 상태로 대비하고 있다”고 했다. 대부분의 기업은 이날 조력자 역할을 할 변호사 또는 유관 부서 임원 1명과 수행원 1명 등 많아야 2명씩 대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현 jhk85@donga.com·김창덕·이새샘 기자
#최순실#박근혜#재단#비리#청와대#대기업#총수#청문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