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도 ICT기업 손잡고 “커넥티드카 도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LG유플러스-테크마힌드라와 제휴

미래에는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운전자에게 맞춤형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커넥티드 카’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장을 겨냥해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와 전자·정보통신기술(ICT) 업체 간 협력이 점차 늘고 있다. 현대기아차 연구소 직원들이 
차량 네트워크 관련 부품을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
미래에는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운전자에게 맞춤형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커넥티드 카’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장을 겨냥해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와 전자·정보통신기술(ICT) 업체 간 협력이 점차 늘고 있다. 현대기아차 연구소 직원들이 차량 네트워크 관련 부품을 테스트하고 있는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
  ‘달리는 컴퓨터’, ‘네 바퀴의 스마트폰’이라 불리는 커넥티드 카 시장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사물인터넷(IoT)과 롱텀에볼루션(LTE) 통신, 음성인식 등 단순 차량 제조 기술만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커넥티드 카의 특성상 양대 분야의 융합이 필수다. 이 때문에 자동차회사들과 통신네트워크 기업은 서로에게 손을 내밀고 있다.


○ 쌍용차, LG유플러스 손잡고 시장 진출

 국내 판매 4위 차량 제조사인 쌍용자동차는 업계 3위 통신사인 LG유플러스, 인도 마힌드라 그룹의 정보기술(IT) 계열사인 테크마힌드라와 손잡고 커넥티드 카 사업에 진출한다고 26일 밝혔다. 커넥티드 카 시장 경쟁에서는 다소 뒤처진 편이지만 3사가 협력해 향후 3년 안에 관련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쌍용차는 밝혔다.

 3사 간의 이번 업무협약(MOU) 체결로 쌍용차는 차량 내부 시스템 개발을, 테크마힌드라는 차량의 안전·보안 및 원격제어 관련 IT 플랫폼을, LG유플러스는 무선통신망 제공 및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을 각각 개발하게 된다. 완성된 커넥티드 카 서비스에는 음성 인식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내비게이션과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위치 기반 장소 추천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국내 차량 업계 1위인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사업 방향도 커넥티드 카를 바라보고 있다. 4월 현대차는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인 시스코와 커넥티드 카 공동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양 사는 차량 안에서 데이터 기반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초고속 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와 관련해 ‘초연결 지능형 자동차’를 통해 자동차가 곧 생활이 되는 ‘카 투 라이프’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르노삼성자동차도 SK텔레콤과 태블릿형 정보시스템인 ‘T2C’를 공동 개발해 3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6’에서 공개했다. 차량용 태블릿 시스템은 커넥티드 카 관련 서비스 중 가장 기초적인 형태로, 태블릿PC를 차량 내부에 장착해 교통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글로벌 자동차 회사도 IT기업 ‘러브콜’

 글로벌 차량 제조사들도 IT기업 제휴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4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합작해 미국 텍사스 주에 ‘도요타 커넥티드’라는 이름의 회사를 설립했다. 향후 이곳에서 커넥티드 카 개발의 근간이 되는 자동차 운행 빅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계획이다.

 GM도 미국 최대 통신사인 AT&T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커넥티드 카 프로젝트를 공동 추진 중이다. 대표적인 글로벌 IT기업인 애플과 구글도 각각 ‘카 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개발해 현대, 기아, 볼보, 아우디 등 차량 제조사들과 제휴 경쟁을 벌이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전 세계 커넥티드 카 시장 규모가 지난해 263억2000만 달러(약 29조1500억 원)에서 2020년 1186억2000만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윤병도 쌍용차 제품개발본부장(전무)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커넥티드 카 플랫폼 구현은 물론이고 전기차, 자율주행차 연구개발도 강화해 미래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곽도영 now@donga.com·박은서 기자
#쌍용차#ict#커넥티드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