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장심사서 ‘대성통곡’ 신영자 이사장 구속…백화점 키운 유통업 대모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7월 7일 09시 23분


코멘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구속수감됐다.동아 DB.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구속수감됐다.동아 DB.
신영자 롯데 장학재단 이사장(74)이 사업과 관련해 거액의 뒷돈을 챙기고 회사 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됐다. 신영자 이사장은 검찰이 롯데그룹 수사에 착수한 후 롯데그룹 오너 일가 중 처음 구속됐다. 신 이사장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맏딸이자 신동빈 회장의 이복누나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 박찬호)는 35억 원대 배임수재와 40억 원대 횡령 혐의로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아 신 이사장을 7일 새벽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구속 수감했다.

서울중앙지법 조의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한 뒤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구속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검찰이 청구한 신 이사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신 이사장은 네이처리퍼블릭을 비롯한 롯데면세점 입점 업체들로부터 매장 관리에 편의를 봐 달라는 청탁과 함께 35억여 원을 받은 혐의(배임수재)다. 또 자신이 실질적으로 소유한 면세컨설팅 업체 BNF통상에서 임직원 급여 명목으로 40억 원을 빼내 자신의 딸들에게 준 횡령 혐의도 받고 있다.

그는 자신의 세 딸을 2010년까지 BNF통상의 등기임원으로 이름을 올리고 배당금이 아닌 급여 명목으로 BNF통상의 돈을 챙겨 가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세 딸 외에 다른 직원 이름을 가짜로 기재해 놓고 신 이사장이 급여 명목으로 회삿돈을 빼돌린 사실도 파악됐다.

신 이사장은 법원의 영장심사에서 처지를 한탄하며 '통곡'에 가까울 정도로 격하게 눈물을 흘리며 선처를 호소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신 이사장은 6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던 중 억울함을 토로하다가 울음을 터뜨렸다.

신 이사장은 영장심사 중 감정이 복받친 듯 40분에 걸쳐 신세 한탄을 했다. 통곡 소리는 법정 밖까지 들려왔다. 특히 그는 건강이 좋지 않은 아들 장재영 씨(48) 이야기가 나온 대목에서 “아들에게 미안하다”며 흐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장 씨는 면세통상업체 BNF를 소유했는데 건강이 좋지 않아 고도의 경영판단이 요구되는 기업 경영이나 컨설팅을 하기는 어려운 상태다.

신 이사장은 오후 1시30분께 심사가 끝난 뒤에도 한동안 자리를 떠나지 못하고 눈물을 흘리다가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겨우 법정을 떠났다.

눈이 부은 채 밖으로 나온 신 이사장은 심경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았다. 신 이사장은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마음을 달래기 위해 우황청심환을 먹은 것으로 전해졌다.

신 이사장은 신 총괄회장과 그의 첫째 부인 고 노순화 여사 사이에서 태어났다. 노 씨는 1951년 2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당시 신 총괄회장은 사업차 일본에 체류 중이었기에 신 이사장은 11세에 ‘고아 아닌 고아’ 신세가 됐다. 부산여고와 이화여대를 졸업한 신 이사장은 1970년대부터 롯데그룹의 경영에 참여하다 1980년 롯데쇼핑 부사장으로 취임한 후 ‘롯데 유통의 핵’이라고 할 수 있는 백화점을 맡아 당당하게 업계 1위로 만드는 데 데 적지 않은 공을 세웠다. 대학동창인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과 유통업계 라이벌을 형성하며 ‘대모’로 불렸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