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피플]SK C&C, 스마트공장 中시장 진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아이폰 제조 충칭 폭스콘공장, 프린터 생산 1개라인 스마트화
IoT기기 설치… 실시간 생산관리
“세계시장 사업 교두보 마련”

SK C&C와 대만 훙하이 그룹(폭스콘 그룹)은 20일 중국 충칭 로터스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폭스콘 충칭 공장 스마트공장 시범 구축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박종태 SK C&C 스마트공장 사업본부장, 로빈슨 리 훙하이 그룹 부사장, 션 카오 맥스너바 부사장. SK C&C 제공
SK C&C와 대만 훙하이 그룹(폭스콘 그룹)은 20일 중국 충칭 로터스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폭스콘 충칭 공장 스마트공장 시범 구축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박종태 SK C&C 스마트공장 사업본부장, 로빈슨 리 훙하이 그룹 부사장, 션 카오 맥스너바 부사장. SK C&C 제공
하청업체에 주문한 프린터 제조용 원자재가 중국 충칭(重慶) 폭스콘 공장에 도착한다. 무인 운반차가 원자재에 붙은 바코드 정보를 인식해 원자재를 조립 라인에 얹어놓는다. 작업장 곳곳에 설치된 사물인터넷(IoT) 장비는 공정 전 과정을 탐지해 실시간으로 종합상황실에 정보를 전달한다. 종합상황실에서는 이처럼 모인 빅데이터를 분석해 작업자 개개인의 생산성을 분석한다.

SK C&C가 아이폰 제조업체로 잘 알려진 폭스콘의 공장을 ‘스마트공장’으로 바꾸기로 함에 따라 조만간 이 같은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공장은 제조 현장에 IoT를 적용해 전체 공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적의 생산 시스템을 갖춘 미래형 공장이다.

20일 SK C&C와 대만 훙하이(鴻海) 그룹(폭스콘 그룹)은 중국 충칭 로터스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폭스콘 충칭 공장 스마트공장 시범 구축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SK C&C는 중국을 시작으로 동남아시아 국가로 스마트공장의 수출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SK C&C는 우선 개별 부품 정보를 바코드 번호 방식으로 데이터화할 예정이다. IoT 기기도 공장 중간중간에 설치해 데이터화된 부품 정보를 수집하게끔 설계했다. 그 경우 실시간으로 재고 및 생산 관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모인 빅데이터를 분석하면 공장 내 문제점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개인별 생산성 수준도 알 수 있다.

SK C&C는 또 공장 내 무인 운반차 시스템을 도입하고, 상품 포장 및 적재를 위한 자동화기기도 설치한다. 지금까지 폭스콘은 상당수 공정을 수작업으로 처리해 왔다.

양측은 충칭 폭스콘 공장의 전체 24개 라인 중 1개 라인을 올해 7월까지 스마트화하기로 했다. SK C&C 측은 “작업을 끝내면 근로자 1명이 1시간에 생산하는 프린터 대수가 현재 1.3대에서 1.9대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원자재 주문 비용이 71% 줄어들고, 완성품 재고 유지에 들어가는 비용도 17%가량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로빈슨 리 훙하이 그룹 부사장은 “생산 공정을 바꾸는 일은 무척이나 어려운 도전이지만 SK C&C와 함께 의지를 갖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폭스콘은 시범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되면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모든 충칭 생산 라인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중국 전역에 있는 34개 폭스콘 공장까지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도입할 방침이다.

박종태 SK C&C 스마트공장 사업본부장은 “폭스콘 충칭 공장 시범 사업을 계기로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포괄하는 글로벌 종합 스마트공장 사업자의 위상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폭스콘 충칭 공장은 프린터와 모니터를 위탁 생산하고 있다. 2014년 매출액은 약 2조 원이다. 2020년 인건비가 지난해 대비 2배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공장 근무 기피 현상도 심해지자 폭스콘 측은 이번 스마트공장 프로젝트를 시도하게 됐다.

한편 폭스콘 그룹은 2014년 6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보유한 SK C&C 지분 4.9%를 사들이면서 SK그룹과 인연을 맺었다. 지난해 8월 SK C&C와 SK홀딩스가 합병돼 SK㈜로 바뀌면서 지분은 3.4%로 낮아졌다.

충칭=신무경 기자 fighter@donga.com
#sk c&c#스마트공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