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정희준]올림픽 때문에 국민 허리가 휘어서야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정희준 동아대 스포츠과학대 교수
정희준 동아대 스포츠과학대 교수
요즘 올림픽을 준비하는 나라들은 경기장 건설을 줄이고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려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악착같이 협상해 뜻을 관철시키고 있다. 그런데 평창 준비위원회 측은 안 지어도 되는 건물까지 짓겠다고 하질 않나, 500년 넘게 보존해온 희귀수림을 단 사흘 행사를 위해 파헤쳐 스키장을 짓겠다고 고집을 부린다. IOC의 요구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핑계를 대면서 말이다.

이달 8일 IOC가 ‘어젠다 2020’을 발표하면서 복수의 도시와 국가가 올림픽을 분산 개최하는 것을 허락하고 그 적용을 평창 측에 제안했다. 그러자 평창 측은 제안을 받을 수 없다고 못을 박아버렸다. 이번에 알게 된 것은 평창은 그동안 경기장 건설 등과 관련해 IOC와 얼마든지 협상을 할 수 있었음에도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그러면서 크고 비싸고, 또 폐막 후 사용할 수도 없는 건물들을 “IOC가 하라고 했기 때문에 무조건(!) 지어야 한다”고 우겨왔던 것이다.

평창 측은 경기장 건설을 이미 시작했기 때문에 분산 개최가 안 된다는 이유를 들고 있지만 이 역시 설득력이 약하다.

경기장들은 모두 최근에 착공을 시작해 대부분 터파기 수준이다. 설상가상으로 사후 활용방안과 운영비용을 묻는 여론에 “나중에 활용방안을 찾지 못하면 건물을 해체하겠다”고 답했다. 수천억 원을 들여 지었다가 또 돈을 들여 건물을 부수겠다는 말이 그렇게 쉽게 나올 수 있는가? 터파기 수준에서 멈추는 건 안 되고 다 지은 후 부수는 것은 가능하다는 말인가? 평창 측의 대응을 보고 있노라면 국민을 상대로 장난을 하고 있다는 생각밖에 안 든다.

우리 국민은 평창이 올림픽에 세 번이나 도전할 때 열성적으로 도와줬고 함께 기뻐했다. 그때 평창 측은 “모든 게 준비됐다”고 했다. 그런데 지금은 “돈 내놔”만 외치며 중앙정부에 국비를 달라고 연일 조르고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평창 올림픽이 국고 나눠먹기 프로젝트였으며 개최 지역 땅값 올리기 프로젝트였다는 비판이 나와도 무슨 말로 대응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강원도가 올림픽 유치에 나서면서 주장했던 것들은 온통 장밋빛이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가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경고했다. 러시아는 소치 겨울올림픽에 물경 57조 원을 쏟아 부었다. 이 바람에 당장 내년에 결정해야 할 2022년 겨울올림픽 유치 신청에 나섰던 도시들이 줄줄이 도망갔다. 우크라이나, 스웨덴, 폴란드가 발을 빼더니 유치가 유력시됐던 노르웨이 오슬로마저 신청을 철회했다. IOC가 무려 1조 원을 지원하겠다고 했는데도 돌아선 것이다.

‘흑자 올림픽’이란 이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올림픽은 무조건 적자다. 또 규모도 상상을 초월한다. 2004년 아테네 올림픽 폐막 후 그리스 총리는 기자들 앞에서 “(적자 규모가 너무 커서) 적자가 얼마인지 모른다”고 말하기까지 했다. 2010년 겨울올림픽 개최지였던 밴쿠버는 폐막 직후 10억 달러 적자라고 했다가 1년이 지난 뒤 100억 달러 적자였다고 실토했다.

지금이라도 분산 개최를 현실적으로 고려해볼 때라고 생각한다. 일본과의 분산 개최에 대해 안 그래도 반일 감정이 높은데 가능하겠느냐고 하지만 오히려 이를 계기로 한국과 일본이 진정한 이웃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2020년 도쿄 올림픽 종목을 몇 개 가져와 한국에서 개최하는 것은 어떤가. 강원도는 올림픽 역사에 새로운 모델을 창조하는 선구자가 되는 것이다. ‘올림픽’을 내세워 제발 후손에게 ‘빚더미 유산’을 남기지 말라.

정희준 동아대 스포츠과학대 교수
#올림픽#IOC#평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