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시대]北, 음주가무-이동-유언비어 금지령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 강력한 주민통제 나서

북한 당국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을 발표한 19일 당 차원의 주민통제 지시를 내리는 등 철저한 체제 단속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내부에서 특별한 이상 징후가 포착되지 않는 이유는 이런 북한 당국의 강력한 통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탈북자단체인 NK지식인연대의 김흥광 대표는 21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노동당 조직지도부와 선전선동부가 19일 주민들에게 △음주가무를 금한다 △쓸데없는 이동을 금한다 △유언비어를 금한다 △조기를 게양하라 △경건한 마음으로 추모 분위기를 조성하라는 5개항의 연합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그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주민들이 휴대전화로 외부와 접촉하는 것도 엄격히 금지했다고 한다.

이 같은 체제 단속은 김정은 후계구도가 완벽하게 자리 잡지 않은 상황에서 주민들이 김 위원장의 사망에 동요하거나 외부 정보가 유입돼 반체제 활동이 확산될 것을 우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북한 당국은 김 위원장 사망 직후 북-중 접경 지역의 통제를 대폭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정보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조문을 하지 않으면 처벌하겠다는 지시가 내려와 중국에 체류 중인 북한 관리들의 귀국 러시도 이어지고 있다.

대북소식지인 데일리NK도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시군의 국가안전보위부와 인민보안부가 19일 전체회의를 소집해 △김정은 동지를 받들자 △사회주의 질서를 지키자 △국경 경비를 3중 4중으로 강화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무장 군인들이 각 지방 시내에서 경계근무를 서며 반체제 활동을 감시하고 있다는 전언도 나온다.

북한에 체류하는 외국인들에 대한 통제도 강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21일 “북한이 외국인의 외출, 김 위원장 추도를 금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보당국은 북한이 이처럼 강력한 체제 단속에 나선 결과 평양이 비교적 평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남성욱 국가안보전략연구소장은 “경제난으로 주민들의 고통과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으나 (강력한 체제 통제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그런 불만이 곧바로 체제에 대한 저항이나 체제 이완으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내부 단속에 나서면서도 고려 왕궁터인 개성 만월대 유적 발굴을 위해 북한에 머물던 국립문화재연구소 관계자 13명에게는 잔류를 요청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류우익 통일부 장관은 이날 한나라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만나 “북측은 개성에서 발굴사업을 계속해도 좋지 않겠느냐는 뜻을 피력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애초 이들은 23일 복귀할 예정으로 14일 방북했다가 김 위원장 사망 소식이 알려진 뒤 20일 서울로 돌아왔다.

한편 북한 매체들은 21일 김 위원장의 영정과 추모소가 평양을 비롯한 전국에 마련됐다고 보도했다.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환하게 웃는 모습을 담은 대형 영정을 김일성 주석 사망 때와 마찬가지로 ‘태양상’이라고 지칭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태양상이 20일 김일성광장, 당창건기념탑 등 여러 곳에 모셔졌다”고 전했다. 조선중앙방송도 태양상 설치 소식을 전하며 20일 낮 12시 현재 연인원 500여만 명의 평양 시민들이 김 위원장을 추모했다고 전했다.

북한 매체들은 남한과 미국 정부가 20일 조의를 표한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반면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 등 각국 인사들의 조문과 조의 표명 소식은 각 매체에서 비중 있게 전했다.

윤완준 기자 zeitung@donga.com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