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서울시-경기도 “서울행 콩나물 버스 적극 해결”

  • Array
  • 입력 2011년 4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출근용 e버스 운행중단싸고 논란일자 뜻모아…
양측 광역 맞춤버스-증차 등 대안 놓고 협의

출근시간대 경기지역에서 서울로 가는 상당수 버스 노선의 이른바 ‘콩나물버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와 서울시가 머리를 맞대고 협의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시는 시내 교통난이 가중된다며 노선 신설이나 증차에 소극적이었으나 출근용 전세버스인 ‘e버스(e-bus)’가 인기를 끌면서 경기도와의 협상에 적극 나서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 e버스가 뭐기에


e버스는 지난해 10월 말 한 벤처기업이 시작한 교통서비스다. 우선 인터넷을 통해 회원을 모집한다. 회원들은 집과 직장 주소, 출근시간 같은 정보를 입력한다. 특정 지역에 적정 인원이 모이면 출근시간대에 전세버스를 배차한다. 회원들은 1개월 교통비로 9만9000원을 결제하고 지정좌석에서 편하게 앉아 출근할 수 있다. 일종의 버스 공동구매인 셈. e버스는 인터넷을 통해 모든 과정이 이뤄지기 때문에 ‘인터넷 통근버스’로도 불린다.

e버스에 대한 소문은 삽시간에 퍼졌다. 무엇보다 혼잡버스 문제가 심각한 경기 성남·용인시 주민의 호응이 뜨거웠다. 11월 초 용인시 수지구 일대에서 무료 시범운행이 시작된 지 3개월 만에 회원이 5000명을 넘었다. 올 1월에는 정식 운행을 시작했다. 많게는 하루 6대가 승객을 실어 날랐다. 그러나 손님을 빼앗긴 기존 버스업체들의 민원이 제기되자 국토해양부는 ‘전세버스로 불특정 다수를 모집해 시내버스 형태로 운행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어 해당 지방자치단체들이 단속에 나서려고 하자 전세버스를 빌려주던 회사들이 하나둘 빠지면서 결국 e버스는 중단됐다.

하지만 e버스 운영업체와 이용자는 크게 반발하고 있다. 사실상 회사 통근버스나 각종 학교 및 학원버스와 다를 것이 없는데 유독 e버스만 불법으로 내몬다는 것이다. 반발이 크자 정치권 등에서는 e버스 합법화를 위한 법안 마련을 추진 중이다. 한상우 e버스 대표는 “회사가 정한 노선이 아니라 승객이 원하는 곳을 운행하는 전세버스는 불법이 아니라는 판결도 있었다”며 “합법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6월경 e버스 운행을 강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 콩나물버스 사라질까


e버스 논란이 거세지자 지방자치단체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그동안 혼잡버스 해결에 미온적이던 서울시는 지난달 초 경기도에 ‘광역 맞춤버스’ 노선 신설을 제안했다. 대상은 성남시 분당신도시와 용인시 4개 노선으로 출퇴근시간대에만 운행하는 버스다.

그러나 경기도는 서울시 제안이 혼잡버스를 해결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의견이다. 경기도에 따르면 1월 현재 경기와 서울을 오가는 출근시간대 광역버스 156개 노선 가운데 108개 노선(69.2%)의 차내혼잡률이 130% 이상이다. 차내혼잡률은 정원 대비 승객 비율을 일컫는다. 특히 고양∼서울역 노선과 수원∼사당역 노선은 차내혼잡률이 190% 이상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관련 시군과 잇달아 회의를 열어 혼잡률이 높은 고양 남양주 성남 용인시 등지에서 서울로 가는 버스 노선의 증차를 요구하고 있다. 또 성남시는 3월부터 일부 버스 노선의 출발지를 고속도로가 가까운 도심 외곽 지역으로 변경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서울 출근 버스의 혼잡문제를 놓고 그동안 지자체 간 의견 차이가 컸다”며 “생색내기 식으로 일부 지역만 고려할 것이 아니라 문제가 큰 지역 모두를 대상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성호 기자 starsk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