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나지 않은 ‘심판 게이트’ 전북, AFC 최종 판단은 어떻게?

  • 스포츠동아
  • 입력 2016년 12월 24일 08시 09분


코멘트
전북현대 최강희 감독. 스포츠동아DB
전북현대 최강희 감독. 스포츠동아DB
-호주의 지속적인 ‘전북 심판게이트’ 문제제기
-AFC 신설조직 ‘출전관리기구’ 가동 예정
-최종결론은 내년 1월 중순 이후 나올 듯

2016년 K리그 클래식(1부리그) 전북현대는 ‘롤러코스터’를 탔다. 정규리그에서 상승세를 이어가며 역대 최다인 33경기 연속 무패(18승15무)를 달렸다. 그러나 정작 2014·2015시즌에 이은 3연패 달성에는 실패했다. 2013년 구단 스카우트 A가 심판들에 돈을 건넨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9월 부산지방법원으로부터 유죄 판결을 받은, 이른 바 ‘심판 게이트’ 탓이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상벌위원회를 열어 전북에 승점 9를 삭감했다. 파장은 컸다. 전북은 새로운 역사를 세우고도 정상에 서지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맞이했다. 그러나 2006년 이후 10년 만에 통산 2번째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를 정복해 ‘아시아 챔피언’에 올라 최근 일본에서 막을 내린 국제축구연맹(FIFA) 클럽월드컵에 출전했다. 전북 최강희(57) 감독은 ‘AFC 올해의 감독상’을 수상했다.

전북은 올 시즌 정규리그 2위 자격으로 국내 구단으로는 처음으로 8년 연속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을 획득했다. 그리고 AFC가 클럽월드컵이 한창이던 13일 본부가 위치한 말레이시아 콸라룸푸르에서 진행한 내년도 대회 조 추첨식에서 H조에 배정됐다.

문제는 그 이후에 발생했다. 전북과 한 조에 편성된 호주 A리그 애들레이드 유나이티드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애들레이드의 그렉 그리핀 회장은 전북의 대회 출전자격에 의문을 제기했다. 세계 최대의 스포츠 채널인 ‘폭스스포츠’ 아시아판을 중심으로 호주 언론들이 애들레이드의 주장을 지지하며 여론몰이에 나서자 호주축구협회가 애들레이드 측 입장이 담긴 관련 서한을 AFC에 발송했다.

결국 AFC가 다시 움직여야 했다. 회원국 축구협회가 특정 사안에 대해 질의를 해올 경우, 일정 절차를 거쳐 답신을 보내는 것이 국제 축구계의 관례다. 당초 AFC는 전북에 대해 별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만일 추가 징계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다면 조 추첨 이전에 모든 걸 결정해야 했다. AFC는 내부적으로는 프로연맹의 결정이 타당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솜방망이 징계’라는 비난을 했으나 전북은 꾸준히 ‘스카우트가 개인적으로 진행한 일’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법원에서도 개인이 아닌, 구단이 비위행위를 시도했다는 혐의를 입증하지 못했다. 승부조작도 확인하지 못했다. 스포츠 공정성을 훼손한 행위란 점만 부각됐을 뿐, 구체적인 물증을 누구도 확인하지 못했다.

그런데 애들레이드가 줄기차게 전북의 출전권 박탈을 주장하면서 AFC는 최근 발족한 ‘출전관리기구(Entry Control Body)’를 가동하기에 이르렀다(23일 폭스스포츠 보도). 리우 치(중국) 위원장을 포함해 호주~사우디아라비아~인도~이란 국적 5명으로 구성된 ‘출전관리기구’는 AFC 징계위원회가 아닌, 독립적인 조직으로 클럽들의 대회 출전 여부를 검토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앞서 FIFA는 16일 대한축구협회에 전북 관련 재판결과 및 판결문, 한국축구계 차원의 조치 사항 등을 내년 1월 6일까지 영문으로 보내달라는 요청을 했고, 거의 동시에 AFC도 같은 내용을 23일까지 전달해달라고 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대한축구협회에서는 “23일은 물리적으로 어렵고, FIFA가 정한 시한에 따르겠다”는 회신을 했다. 따라서 ‘출전관리기구’ 심의와 AFC 차원의 최종 결론은 1월 중순에야 나올 전망이다.

일단 ‘폭스스포츠’가 “2017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PO)가 얼마 남지 않아 AFC가 긴급 사안으로 (전북 문제를) 처리할 것”으로 전망한 가운데, ‘출전관리기구’가 어떠한 결정을 내릴 지는 쉬이 예상할 수 없다. 시범 케이스로 전북이 강한 제재를 받으리라는 예측과 이미 한 번 징계를 받았고, 결과적으로 그 파장으로 우승에 실패했기에 추가 징계가 이뤄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견해가 혼재한다. 더욱이 단순한 ‘개인 비위’가 아닌 ‘승부조작’으로 판단한다면 한국 법원의 결정 자체를 뒤집는 셈이다. 이 경우, AFC는 선수와 지도자, 심판이 조직적으로 승부조작에 개입하고 있다는 정황이 꾸준히 포착된 동남아시아·중국 등지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새롭게 판단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AFC 내부 사정에 정통한 관계자들은 “‘출전관리기구’ 영향력이 어디까지 미치는 지 알 수 없고, 이 기구의 결정이 곧 AFC의 결정이라고도 보기 어렵다. 결국 상벌위원회 개최 등 일련의 절차도 필요하다. 이래저래 복잡한 상황”이라고 입을 모았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