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5년 만에 파업…‘정권퇴진’ 금속노조 총파업에 동참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23일 13시 49분


코멘트

금속노조 7월 12일 총파업 합류 공식화
오전, 오후 출근조 각각 2시간씩 총 4시간
생산 차질 등 실제 피해는 크지 않지만
2018년 11월부터 이어진 무분규 깨져

현대자동차 노사 교섭대표들이 13일 현대차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2023년 임금협상 상견례’를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2023.6.13/뉴스1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5년 만에 파업에 나선다. 상급 단체인 민주노총 금속노조의 총파업에 현대차 노조가 동참하기로 하면서다. 노조가 그간의 무분규 협상 기조를 깨면서 갈 길 바쁜 현대차의 전동화 전환에 걸림돌이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지부는 26일 금속노조의 7‧12(7월 12일) 총파업 투쟁 선언을 위한 기자회견에 참여해 첫 번째 투쟁 발언을 진행한다. 현대차 노조가 ‘윤석열 정권 퇴진’을 내걸고 7일간 진행되는 이번 총파업에 동참하겠다고 공식 선언한 셈이다. 이번 총파업에 대해 금속노조 측은 현 정부의 노조 탄압적 정책‧기조를 명분으로 내세웠다.

현대차 노조는 최근 자체 소식지를 통해 이번 총파업 합류 계획을 알렸다. 총파업 당일 오전, 오후 출근조가 각각 2시간씩 총 4시간 부분 파업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금속노조는 “윤석열을 대통령으로 인정하지 않기로 했다”라는 등 강경 발언을 앞세웠다. 또 노조의 파업 기간에 발생한 손실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게 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노동조합법 2‧3조 개정(소위 노란봉투법)에 대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정부가 자본의 이윤 확보를 위해 노조와의 전쟁을 선포한 꼴”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금속노조는 “7·12 총파업은 현대자동차지부와 쟁의권을 획득한 사업장 전체가 생산을 멈추기에 파업 효과가 극대화할 것”이라고 했다.

일시적인 부분 파업이다 보니 이로 인한 생산 차질 피해는 크지 않으리라는 게 업계 예상이다. 다만, 실제 파업이 이뤄지면 최근 4년간 무분규로 임금 및 단체협상이 타결되며 화해 분위기가 이어져 오던 노사 간 갈등이 다시 격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대차 노조가 마지막으로 파업에 나선 건 2018년 11월 당시 광주형 일자리 반대, 탄력근로제 확대 중단 등을 요구하며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 때였다.

현대차 노조는 향후 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며 파업을 위한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노사는 13일, 2023년 임금 및 단체협상을 위한 상견례를 시작으로 21일과 22일 각각 임단협 1, 2차 협상을 진행했다.아직 쟁의조정 신청이 이뤄지진 않았다. 파업을 위해선 쟁의조정 신청과 노동위의 조정 중단 결정, 조합원 찬반투표 가결 등의 조건을 갖춰야 한다. 통상 쟁의권 획득에는 10일(조정기간) 이상이 걸린다.

기아 노조는 이번 민주노총 파업에 동참할 지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형 기자 monam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