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멈춤…“접종할 이유 없잖아” 백신기피 심화

  • 뉴시스
  • 입력 2022년 3월 1일 07시 27분


코멘트
정부가 넉 달 가까이 이어오던 코로나19 접종증명·음성확인제(방역패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하자 시민들 사이에서는 환영한다는 여론이 높다.

일상생활의 제약이 사라지자 부스터 샷 등 접종을 망설이던 이들 중에서는 앞으로도 백신 접종을 하지 않겠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1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식당과 카페, 유흥시설 등 11종에 적용하던 방역패스가 이날 오전 0시를 기준으로 잠정 중단됐다.

정부는 일상회복을 선언한 지난해 11월 유흥시설 등을 대상으로 방역패스 의무를 처음으로 도입했고, 지난해 12월 초부터는 식당과 카페 등까지 적용 대상을 확대했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등에 따라 확진자 규모가 폭증하자 지난 19일 QR코드 등 출입명부 의무화를 중단했고, 이날부터는 방역패스도 사실상 해제했다.

시민들은 대체로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직장인 박모(34)씨는 “비용부담도 크고 실효성도 높지 않은 백신패스를 없앤 것은 잘한 것이라고 본다”며 “본인 의지가 아니라 건강 등 이유로 백신을 맞을 수 없는 사람도 많았는데 지금이라도 제한이 풀려서 다행이다”고 말했다.

김모(34)씨도 “기저질환 등 건강 문제로 접종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백신 여부로 출입을 제한하는 것은 매우 부당하다고 생각했었다”며 “백신패스 폐지는 진작에 더 일찍 이뤄졌어야 한다”고 전했다.

온라인 상에서도 “지금이라도 중단한 것은 대환영이다”는 등의 반응이 대부분이다. 다만 정부 결정을 칭찬하기보다는 뒤늦은 조치라는 비판적 여론이 높다.

정부는 전날 방역패스 중단을 발표하며 “한정된 보건소 자원을 고위험군의 검사 그리고 확진자 관리에 집중하기 위해”라고 설명했다. 또 “예방접종률이 향상돼 방역패스의 필요성에 대한 논란과 갈등이 커지고, 또 사회적 연대가 약화되고 있는 문제도 고려했다”고 부연했다.

백신 접종에 부정적인 일각의 정서도 고려했다는 설명인데, 정부의 방역패스 중단 결정을 계기로 접종을 미루거나 하지 않겠다는 이들도 나오고 있다. 정부 결정이 백신 기피 움직임을 되려 가속화하는 모양새다.

임신부 박모(31)씨는 출산 후 백신 접종 계획하고 있었지만, 방역패스가 사라진다는 소식에 접종을 하지 않기로 했다. 박씨는 “숱한 부작용 소식을 들으면서도 백신 접종을 해야하나 고민이었다”며 “일상에 제한이 따르는게 아니면 접종을 않고 차라리 개인방역에 신경쓰는게 낫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미 1차 혹은 2차 백신을 접종했지만 부스터샷 접종을 연기하거나 하지않기로 하는 이들도 많다. 방역패스 중단으로 백신 유효기간이 사실상 사라지자, 부스터샷 접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한다.

지난해 11월 2차 접종을 했던 권모(34)씨는 이달 부스터샷을 맞을 계획이었지만, 이를 취소했다. 직장인 오모(39)씨도 백신 2차 접종 이후 6개월이 다가오지만, 정부 발표 이후 부스터샷 접종을 연기했다.

권씨는 “식당이나 카페 출입이 어려워지는게 아니라면 굳이 부작용을 감수해가면서 부스터샷을 맞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