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보 해체는 주민여론 무시한 정치적 결정”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농업용수 부족-교통대란 등 보 해체 땐 많은 부작용 우려”
반대투쟁위, 무기한 투쟁 방침 밝혀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 소속의 공주시민들이 2일 오전 충남 공주시청 정문에서 공주보 해체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 소속의 공주시민들이 2일 오전 충남 공주시청 정문에서 공주보 해체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충남 공주의 공주보해체반대투쟁위원회가 2일 국가물관리위원회의 공주보 부분해체 결정을 규탄하면서 무기한 반대 투쟁 방침을 밝혔다.

투쟁위는 이날 오전 공주시청 정문에서 집회를 갖고 “국가물관리위가 정치적 논리로 지역주민의 여론을 완전히 무시한 결정을 내렸다”며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국가물관리위는 지난달 18일 공주보에 대해 보 위의 공도교(다리)를 유지하고 보를 해체하는 내용의 부분해체 결론을 내렸다.

집회 장소에는 3대의 트랙터가 동원됐고 ‘담수일 때 수질 좋아진 보고서 감추고 국민을 속인 해체 결정에 국민은 분노한다’ 등의 현수막이 내걸렸다. 투쟁위원들은 ‘정부는 공주보 해체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등의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투쟁위원 이창재 씨는 “많은 사람들이 생업이 있음에도 가게 문을 열어 놓고 농사일을 미루고 이 자리에 나왔다”며 “공주보의 존폐가 그만큼 주민들에게 절박한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투쟁위는 성명서에서 “4대강 사업 이후 금강은 홍수를 막아왔을 뿐 아니라 보령댐과 예당저수지에 급수해 극심한 가뭄을 극복하는 재난시설의 역할도 톡톡히 해왔다”며 “국가물관리위가 지역주민의 여론을 완전히 무시한 해체 결정을 내린 데 공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투쟁위에 따르면 공주보를 존치해야 한다는 여론이 훨씬 우세하다. 2019년 6월 공주보 처리방안 시민토론회 당시 시에 사전의견서를 제출한 시민 770명 가운데 98%(754명)가 보 해체에 반대했다. 그해 7월 공주시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74.8%가 공주보를 유지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투쟁위는 이런 여론을 토대로 8차례에 걸친 공주보 민관협의체 회의 때마다 공주보 존치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지난해 10월에는 국가물관리위에도 이런 입장을 전달했다.

공주 시민들의 상당수는 보가 해체될 경우 농업용수 부족, 교통대란, 도시경관 악화를 우려한다. 우선 공주보 상류지역인 신관동과 우성면의 농업용수에 문제가 생긴다. 또 공주시내(웅진동)와 우성면을 연결하는 공도교가 없어지면 평일 5000대, 주말 3000여 대의 이용 차량이 3km가량을 우회해야 한다. 보 개방으로 금강이 바닥을 보이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공산성의 경관이 나빠지고 공주가 자랑하는 백제문화제와 공주 석장리 축제에 차질이 우려된다. 국민의힘 소속 이창선 공주시의원은 “세계 어디에 풍부한 수자원을 갖추지 않은 문화도시가 있느냐”며 “시민들은 공도교를 그대로 두고 보를 해체할 경우 다리가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을지 큰 걱정”이라고 말했다.

투쟁위는 이날 집회 후 △정부는 공주보 해체 계획을 당장 중단하라 △공주보를 지키지 못하는 정치인은 엄중 심판한다 △공주보를 지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한다 등 세 가지 입장이 담긴 성명서를 김정섭 공주시장에게 전달했다. 이숙현 투쟁위 조직위원장은 “공주시물관리위원회가 개최되는 4일 공주시청 정문에서 피켓시위를 한 뒤 이달 내내 공주시내 곳곳에 현수막을 내걸고 1인 시위 등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며 “공주보 해체 방침이 철회될 때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충남 공주#공주보#해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