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코로나19 차단 위해 유·초·중·고 개학연기해야”

  • 뉴시스
  • 입력 2020년 2월 20일 17시 50분


코멘트

교총 "지역확산 시간문제…교육부 나서야"
교사노조 "수업시수 줄이고 행정체계 정비"
"국가 차원의 통일된 휴교·휴업 지침 필요"
정부, 대구 지역 한해 개학연기 지침 검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대구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감염이 급속하게 번지기 시작하자 교육계에서도 대학처럼 유치원, 학교도 내달 개학을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는 20일 성명을 내고 “코로나19의 지역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유·초·중·고 개학을 연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교총은 성명에서 “여타 시·도로의 확산 추이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미 지역확산은 시간문제라는 것이 의료계 등 여러 전문가들의 지적”이라면서 “교육부가 국가 차원의 통일된 휴업, 휴교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총은 또 법정 수업일수를 10분의 1(19일)까지 줄일 수 있도록 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도 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요건에 ‘감염병’을 명시하도록 하고, 감축 가능한 일수도 20~30%까지 늘리자는 주장이다.

공공서비스노동조합총연맹 교사노동조합연맹(교사노조)도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휴교에 대한 통일된 특별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교육부에 요구했다.

교사노조는 “규정상 학교장이 휴교를 결정할 수 있지만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며 “후속 대책, 지역사회 영향 등을 고려해 독자적으로 판단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계에서는 법 개정 외에도 학교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해 달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교총은 개학연기나 휴업, 휴교에 따른 맞벌이부부, 결손가정 등의 자녀돌봄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종합 대책 마련을 제안했다. 보건당국에는 일선 학교에 명확한 코로나19 사례기준을 제시할 것도 요구했다.

교총은 “돌봄교실을 운영하더라도 방역, 관리를 위한 인력과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아카데미 등 지역사회와 연계한 체계도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교사노조는 일선 학교장들을 향해 “코로나19의 방역 관련 업무가 보건교사에게 집중되는 것을 막고 전 학교 구성원이 참여하는 방역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학교장이 책임을 지고 행정력과 지원인력을 총동원해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는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자 이들 지역에 전국과 별도로 개학 연기 방침을 정하기로 했다. 김강립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아침 중수본 회의를 통해서 교육부와 논의하고 있다”며 “현재는 대구지역 내 개학 연기 등에 관해서는 면밀한 논의가 시급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까지 대구·경북 지역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70명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