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대토론회서 LNG 발전소 중단 결정”…‘혹 떼려다 붙인’ 청주시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31일 11시 43분


코멘트
청주시와 시의회, 녹색청주협의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18개 기관·단체는 14일 청주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에서 미세먼지 저감 청주시민 대토론회를 열었다.2019.12.14/뉴스1© 뉴스1
청주시와 시의회, 녹색청주협의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18개 기관·단체는 14일 청주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에서 미세먼지 저감 청주시민 대토론회를 열었다.2019.12.14/뉴스1© 뉴스1
충북 청주시와 시민단체 등이 함께 추진한 미세먼지 저감 시민 대토론회에서 SK하이닉스 LNG 발전소 건립 중단이 주요 정책과제로 선정되면서 시가 난감한 입장에 놓였다.

31일 시에 따르면 지난 14일 청주 올림픽기념 국민생활관에서 미세먼지 저감 청주시민 대토론회가 열렸다.

이 행사는 시와 시의회, 녹색청주협의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18개 기관·단체가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진행됐고 600여명이 참여했다.

토론자들은 50개 조로 나뉘어 개인별 의견 전달과 공유, 상호토론을 거쳐 과제를 선정했고 현장 투표를 통해 정책 우선순위를 정했다.

미세먼지 최악의 도시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시민들이 직접 대안을 마련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지만 10대 정책과제 중 LNG 발전소 중단이 3위에 선정되면서 시가 고민에 빠졌다.

그동안 시는 LNG 발전소 건립에 대해 찬·반보다 현재 진행 중인 환경영향평가 결과와 업체의 대응, 여론 등을 종합적으로 경청하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발전소 반대 입장을 보인 지역시민단체들은 토론회 결과를 토대로 시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경제와 환경 문제가 상충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토론회 결과가 시의 입장이라는 오해까지 더해져 향후 기업 유치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이런 결과가 예상됐지만 시가 여론 수렴에만 집중한 나머지 이를 간과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토론회 추진위원회 구성 단계에서부터 이미 예견된 결과였다는 주장도 있다.

실제 토론회에 지역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활동가 등 200여명이 참석했고 이 중 50명은 각 테이블에서 참석자 의견을 취합하고 정리하는 퍼실리데이터 역할을 맡았다.

청주시 한 공무원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대토론회를 마련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어떤 과제들은 특정 목적에 의해 조직적으로 선택된 것 같아 이를 전체 시민 의견으로 볼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성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행정과 시민사회가 함께 토론회를 준비하며 많은 분의 참석을 위해 인원을 나눴다”며 “중간점검 당시 행정 쪽에서도 공무원 등 250여명 정도가 조직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 “시민사회 참석자가 많아 토론회 결과가 이렇게 나왔다는 것은 무리”라며 “토론회 관련 모든 사항은 시와 협의했고 테이블별 퍼실리테이터의 토론회 진행 역시 객관성을 확보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청주=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