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선미촌’ 문화재생 상징 공간으로 바뀐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체부 ‘도시재생 공모사업’ 선정… 난개발 줄이고 문화 공동체 육성
유네스코 지속가능모델 인증 추진

전북 전주시 서노송동 선미촌에 조성된 기억의 공간에서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가 마련한 ‘선미촌 리본 프로젝트 기획전시’ 참가자들이 공연을 지켜보고 있다. 전주시 제공
전북 전주시 서노송동 선미촌에 조성된 기억의 공간에서 전북여성인권지원센터가 마련한 ‘선미촌 리본 프로젝트 기획전시’ 참가자들이 공연을 지켜보고 있다. 전주시 제공
전북 전주의 대표적인 성매매업소 집결지인 서노송동 ‘선미촌’에 대한 도시재생사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이곳을 문화재생의 상징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작업이 이뤄진다. 청소년 출입금지구역인 선미촌이 시민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주시는 선미촌 일대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한 ‘2019 문화적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은 기반시설 정비 중심의 난개발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고, 도시의 역사와 문화를 토대로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추진됐다.

시는 내년 2월까지 6억 원(국비 3억 원, 시비 3억 원)을 들여 전주문화재단, 서노송동 주민협의체와 함께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 인문·예술단체나 개인 이주를 유도해 이들과 지역주민이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는 이를 위한 구체적 사업 내용을 문체부와의 협의가 끝나는 이달 말 확정한다.

시는 이와 함께 성매매업소 집결지에서 문화예술마을로 변신을 꾀한 ‘서노송 예술촌 프로젝트’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유네스코 지속 가능한 발전교육(ESD) 공식 프로젝트 인증에 도전한다. 시는 인권·문화·도시재생 관련 전문가와 전주문화재단 등 유관기관의 도움을 받아 12일 인증 심사 자료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최종 승인 여부는 6월 말 결정된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2011년부터 한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교육 사례를 알리기 위해 한국형 ESD 모델을 개발해 국제사회에 전파해왔다. 시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ESD 인증을 획득하면 국제 공모심사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2016년 시작된 서노송 예술촌 프로젝트는 2020년까지 74억 원을 들여 선미촌을 포함한 서노송동 일대(11만 m²) 골목과 도로 등 기반시설을 정비하는 것은 물론이고 커뮤니티공간 및 문화예술복합공간 조성, 주민공동체 육성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주로 공권력을 동원해 이뤄졌던 과거의 성매매업소 집결지 정비 방식과 달리 행정과 시민단체 등이 힘을 보태 문화예술을 토대로 변화를 이끄는 사업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아왔다. 실제 이 사업 진행 이후 성매매업소 집결지 내에 일반음식점이 문을 여는 등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1950년대 이후 서노송동 일대 주택가에 형성된 선미촌은 한때 400∼500여 명의 여성이 성매매에 종사할 정도로 전북 최대의 집창촌이었다. 하지만 바로 옆에 주거지와 학교, 행정기관 등이 밀집해 있어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2004년 성매매방지법 시행으로 단속이 강화되면서 2015년 말 기준 100여 명 안팎으로 종사자가 줄었다. 그러다 2016년 예술촌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종사자수는 30여 명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박영민 기자 minpress@donga.com
#전주 선미촌#도시재생 공모사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