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천막 철거 이유는…“광장 시민에게 돌려준다”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7일 10시 40분


코멘트

철거 뒤 추모공간 건립 추진…규모 절반으로
“먼저 시민 의견 수렴해야” 지적도

6일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천막 모습. 2019.2.6/뉴스1 © News1
6일 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천막 모습. 2019.2.6/뉴스1 © News1
서울시가 광화문광장에 자리한 세월호 천막을 철거하고 추모공간 건립을 추진한다. 시민들에게 광장을 되돌려주는 동시에 아픈 기억을 교훈으로 삼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천막 철거와 추모공간 조성을 두고 유가족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5주기가 되기 전인 3월 중 공사를 마무리하고 개관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광화문광장에는 이순신장군 동상 앞 양쪽으로 총 14개 세월호 천막이 자리하고 있다. 길이 3m, 폭 3m 천막들이 7개씩, 21m길이로 마주보고 있는 형태다.

시는 이 천막을 철거한 뒤 한쪽에 약 20m 규모의 추모공간을 건립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체 천막이 차지하고 있던 공간의 절반 수준이다. 가변성을 확보하기 위해 목재 또는 콘테이너 건물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 곳은 세월호 사고를 기억한다는 의미로 발생 및 수습 경위와 희생자 등을 알리는 동시에 재난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인 방안은 향후 유가족과 협의해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광장을 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 그동안 꾸준히 유가족과 철거를 논의해왔다”며 “이 천막이 가진 의미가 큰 만큼 추모공간을 시민들에게 세월호 사고가 의미있게 기억되고 교훈을 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1년으로 예정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이후 추모공간이 어떻게 바뀔지는 앞으로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시가 발표한 새 광화문광장 조성 계획에는 추모공간이 포함돼 있지 않다. 시는 추모공간 철거부터 이전까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추모공간 건립을 두고 부정적인 의견도 나온다. 그동안 천막을 철거해 광장을 시민들에게 돌려주자는 민원이 많았던 만큼 추모공간 건립을 두고 시민들의 의견을 구하는 것이 먼저라는 지적이다.

여명 서울시의원(자유한국당)은 “광화문광장은 서울시민 모두의 열린 공간이자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심장을 가로지르는 상징적 장소”라며 “기억공간 조성을 왜 세월호 유가족 측과만 협의하고 서울시민의 여론은 수렴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미 경기도 안산시가 세월호 추모 공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광화문광장 추모공간 건립은 광화문광장의 정치 중립성 훼손 여부를 떠나 박원순 서울시장의 노골적인 ‘자기 정치’”라고 비판했다.

세월호 천막은 2014년 4월 세월호 사고 이후 유족들이 접이식 천막 2개동을 설치한 것이 시작이다. 이후 정부의 요청에 따라 서울시가 천막을 추가로 설치해 총 14개 동이 됐다. 2014년 8월 태풍 나크리가 왔을 때와 같은 달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한했을 때 일시적으로 철거한 것을 제외하면 줄곧 광장을 지켰다.

현재 14개 동 가운데 11개 동은 서울시가, 3개 동은 유가족이 설치한 것이다. 유가족이 설치한 3개 동은 사전 허가 없이 지어져 불법 시설물로 분류된다. 이에 따라 시는 매년 1000만원이 넘는 변상금을 유가족 측에 부과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