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섬유’ 덕에… 대구 산업용 섬유산업 ‘활기’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섬유개발연구원-77개社 손잡고 슈퍼섬유 수요연계 강화사업 추진
매출 700억원-신규고용 120명 달성
참여 기업 “현장시공 등 지원 받아 빠른 사업화 성공할 수 있었다”

28일 대구 서구 한국섬유개발연구원 1층 전시장을 찾은 사람들이 슈퍼섬유로 제작한 드론(무인비행장치)을 살펴보고 있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제공
28일 대구 서구 한국섬유개발연구원 1층 전시장을 찾은 사람들이 슈퍼섬유로 제작한 드론(무인비행장치)을 살펴보고 있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제공
대구 달서구 성서공단에 있는 산업용 섬유 전문기업 한국세폭은 최근 슈퍼섬유 파라아라미드(p-Aramid)를 활용한 내진(耐震) 보강재를 개발했다. 이달 서울 송파구 잠실주경기장 구조물 개선에 시공한 것을 비롯해 납품 주문이 잇따르고 있다. 파라아라미드는 철보다 5배 강해 건물을 지을 때 콘크리트 구조물에 감아주면 지진에 견디는 정도가 크게 향상된다. 또 매우 유연해 기둥이나 벽면뿐 아니라 교량 굴뚝 상수도관 터널 등 다양한 구조물에 활용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1978년 설립된 한국세폭은 직원 13명이 연매출 16억 원을 올린다. 회사 관계자는 “한국섬유개발연구원과 슈퍼섬유 수요연계 강화사업에 참여해 연구개발 성과를 냈다. 현장시공과 품질검증 같은 시뮬레이션 지원을 받아 빠른 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원단 생산과 염색 가공 중심이던 대구 섬유산업이 부가가치 높은 산업용 섬유 생산구조로 발전하고 있다.

섬유개발연구원은 2015년부터 3년간 산업통상자원부 슈퍼섬유 수요연계 강화사업에 참여한 기업이 매출 700억 원, 신규 고용 약 120명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한국세폭 소재 개발은 대표 사례로 꼽힌다.

섬유개발연구원은 이 기간 섬유기업들과 함께 자동차 전기 전자 환경 에너지 토목 건축 등에 쓰이는 산업용 섬유 개발에 힘을 쏟았다. 참여 기업 77개사를 설문조사한 결과 생산과정 규격 및 성능 객관성 확보, 신규 수요처 발굴 등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대구 달성군 유가면 ㈜백일은 파라아라미드를 활용한 스피커 댐퍼(충격이나 진동을 줄이는 장치)를 개발했다. 음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내구성도 뛰어나다. 이 소재로만 매출 1억5000만 원을 이뤘다. 1995년 설립한 백일은 자동차 및 수송 장비용 산업 소재에 쓰이는 복합섬유도 생산한다. 직원 16명, 지난해 매출 35억600만 원.

역시 유가면에 있는 ㈜보우는 섬유벨트 국산화에 성공했다. 고온·고압·고속 생산공정에 강점을 가진 소재이다. 1988년 설립한 이 회사는 섬유벨트 다양화를 통해 알루미늄 유리 제지 철강 전자 산업의 생산원가 절감 및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직원 35명이 연매출 62억 원을 올린다. 이 밖에 무인 농약살포용 경량 보트와 의료용 원사(原絲), 타이어 직물, 철강 운송용 벨트 등 다양한 소재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다.

대구의 산업용 섬유기업은 2010년 230여 개에서 최근 약 480개로 늘었다. 관련 기업의 생산 비중도 20%에서 30%가량 높아졌다. 문혜강 한국섬유개발원장은 “미국 일본 같은 섬유 선진국은 산업용 섬유 비중이 60% 이상이다. 꾸준한 연구개발과 기업 지원으로 부품 소재 국산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장영훈 기자 j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