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포구 어시장 일대 그린벨트 풀렸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인근 지역도 일반상업지역 변경, 어시장 현대화사업 탄력 예상
이동식 임시좌판 21일 영업 재개… 화재 예방 위해 불법 좌판은 불허

23일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어시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각종 수산물을 둘러보고 있다. 지난달 화재가 발생한 이후 중단된 좌판 영업이 이동식 매대를 설치하면서 재개됐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23일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어시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각종 수산물을 둘러보고 있다. 지난달 화재가 발생한 이후 중단된 좌판 영업이 이동식 매대를 설치하면서 재개됐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지난달 화재가 발생한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어시장 일대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에서 해제됐다. 남동구가 추진하는 소래포구어시장 현대화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인천시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어시장 일대 4611m² 터를 그린벨트에서 해제하는 ‘도시관리계획 결정 변경안’을 가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위원회는 주변 5053m²를 ‘소래어시장 지구’로 지정하는 동시에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했다. 방화지구로도 지정됨에 따라 어시장 터에 건물을 지을 때 화재에 대비한 건축자재를 사용해야 한다. 앞서 남동구는 그린벨트에 묶여 건축물 신·증축이 불가능한 어시장 가운데 3500m²에 2층 규모의 건물을 지어 수산물을 파는 상점과 식당 등을 입주시키는 현대화사업을 추진했다. 그러나 어시장 상인의 반발이 심해 사업이 지연돼 왔다.

그린벨트 해제가 확정됨에 따라 남동구는 지구단위계획 수립 같은 절차를 거친 뒤 어시장 좌판 상인들과 현대화사업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환경영향평가를 비롯한 행정절차와 기본 및 실시 설계 과정을 거쳐야 한다.

남동구는 어시장 화재 예방을 위해 기존 불법 좌판상점(고정식)은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동식 임시좌판은 허용하기로 했다. 상인들은 21일 파라솔 210개와 수조를 설치하고 영업을 재개했다. 이들은 불량 수산물 판매, 중량 눈속임, 바가지, 원산지 조작, 좌판 불법 전매(전대행위 포함) 금지를 결의하는 자정대회도 열었다.

소래포구의 국가 어항(漁港) 지정에 발맞춰 남동구는 어선 정박시설 확충 등 포구 현대화사업도 벌이기로 했다. 소래포구는 어선 100여 척이 인천 앞바다에서 잡아 온 싱싱한 수산물을 판매하는 수도권의 대표적 어시장이지만 접안 시설과 어항 용지가 비좁다. 주차장 같은 필수 편의시설도 부족해 관광객 불편이 크다. 남동구 관계자는 “그린벨트 해제 결정으로 현대화사업의 발판이 마련됐다”며 “사업이 마무리되면 어시장을 둘러싼 불법 시비가 사라져 수도권 관광명소로서의 명성을 되찾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래포구 어시장은 1930년대 젓갈 판매상이 모여들면서 자생적으로 형성됐다. 당시 포구 아무데서나 상인들이 대야를 늘어놓고 수산물과 젓갈을 팔았다. 1970년대 상인이 늘면서 천막 형태의 시장으로 바뀌었다. 300여 개의 좌판이 수십 년간 허가받지 않고 영업을 해왔다. 지난달 18일 불이나 어시장 내 좌판상점 244곳과 인근 점포 15곳, 기타 시설 9곳이 화재 피해를 보면서 그린벨트 해제 논의가 시작됐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소래포구#소래포구 어시장#소래포구어시장 현대화사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