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포항-경주시 ‘해오름동맹’ 상생발전 모델 될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판 네트워크 도시 만들자”
동해남부 3개 도시 작년 6월 출범… 올해 15개 사업에 100억원 투입
他지자체, 발전 가능성 예의주시

 인접 자치단체 간 연합인 ‘해오름동맹’이 상생발전의 모델이 될 수 있을까.

 해오름동맹은 동해 남부 해안에 위치한 울산과 포항, 경주시가 상생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출범했다. 울산∼포항 고속도로(총연장 53.7km) 개통으로 거리가 가까워진 것이 동맹 출범의 계기가 됐다. 해오름동맹이 한국판 ‘네트워크 도시’ 혹은 ‘메가시티’로 발전할 수 있을지 다른 자치단체들도 주목하고 있다.

 울산과 포항, 경주시를 합치면 인구 약 200만 명, 지역내총생산(GRDP) 95조 원 규모다. 광역경제권으로 성장할 기반은 갖춰져 있다. 특히 신라문화권에 속하는 이 3개 도시는 역사적·공간적으로 밀접한 생활권이기도 하다. 철강으로 대표되는 포항의 소재산업과 자동차와 조선 관련 부품업체가 밀집한 경주, 자동차와 선박을 생산하는 울산 등이 소재와 부품, 최종재 생산이라는 보완적 산업 생태계도 형성하고 있다.

 해오름동맹의 기본 전략은 △환동해권 중심 도시 실현 △4차 산업혁명 선도 클러스터 구축 △동해남부권 신(新)관광벨트 구현이다. 이를 위한 29개 공동 현안 사업 가운데 올해 15개 사업을 추진하고 나머지는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

 올해 추진 사업의 예산은 101억2000만 원. 인구와 경제 규모 등에 따라 울산시가 72억400만 원, 포항시가 24억1000만 원, 경주시가 5억600만 원을 각각 부담하기로 했다. 공동 추진 사업 가운데 다음 달 3차원(3D) 프린팅 전문인력 양성센터가 울산에 완공되면 3개 도시의 지원자가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 포항산업단지와 울산국가산업단지에서 부생 연료와 에너지를 교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에너지와 연료 교환망 건설을 위한 타당성 조사는 연말까지 실시한다. 전기차 및 전기충전소 공동 보급 사업과 그린전기자동차 실증 사업도 공동으로 추진한다.

 울산대공원 안 울산야생동물구조센터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전통시장 자매결연을 통한 상생발전과 도서관·미술관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교류한다. 울산과학원(UNIST)과 포스텍, 한국수력원자력이 참여하는 원자력 분야 공동 연구개발도 진행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3개 자치단체가 공동 사업을 벌여 실질적 협력 관계를 형성하면 환동해 중심도시를 넘어 글로벌 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명박 정부는 전국을 5대 광역권(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 동남권)과 2대 특별광역권(강원권, 제주권) 등 7개 권역으로 나눠 광역경제권 발전 정책을 추진했다. 박근혜 정부 들어 이를 폐지하는 대신 인접 자치단체들이 주민생활 편의를 위해 자율적으로 공동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제정했으나 구체적으로 추진되지는 못했다.

:: 네트워크 도시(Network City) ::
자립성을 가진 도시들이 권역을 축으로 상호보완성과 시너지를 확보함으로써 개별 도시와 권역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도시 간 연합.

:: 메가시티(Mega-city) ::
핵심 도시를 중심으로 일일 생활이 가능하고 기능적으로 연결된 인구 1000만 명 안팎의 광역
경제권을 가진 도시 연합.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장영훈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