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열리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친환경車 밸리’ 예비타당성 조사… 7월 최종회의 앞두고 긴장 고조
미래 성장동력으로 결실 기대

광주를 ‘친환경 자동차 생산 허브’로 만드는 자동차밸리 사업의 핵심 관문인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지역 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광주시는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를 생산하는 자동차밸리 사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삼고 2년 동안 착실하게 준비해 왔다.

29일 광주시에 따르면 자동차밸리 조성과 관련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최종 회의가 다음 달 중순 열릴 예정이다. 정부는 사업비 500억 원 이상 규모의 신규 사업은 예산 낭비 등을 막기 위해 사전에 사업 진행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다.

광주는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에서 연간 자동차 62만 대를 생산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자동차밸리 사업은 광주 광산구와 전남 함평군에 건설되는 빛그린산업단지 407만 m²에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 자동차단지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조성해 38만 대를 추가로 생산하는 기반을 만드는 것이다.

한국개발연구원은 국내 자동차부품 기업 400여 곳을 대상으로 자동차밸리 사업에 참여할 것인지,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는 등 예산 투입 대비 성과를 점검하는 막바지 분석 작업을 벌이고 있다.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자동차밸리 사업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시는 그동안 사업 추진을 위해 2014년 1차 계획 때는 사업비 8347억 원, 지난해 10월 2차 계획 때는 사업비 3979억 원을 요청했다. 광주시는 2월 3차 계획 때 사업비 3450억 원을 지원해 주도록 건의했다.

기재부는 그동안 자동차밸리 사업에 대해 세 가지 의문점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완성차 기업의 입주 여부였다. 두 번째는 완성차 기업 근로자 임금이 9000만 원 수준인데 사업 효과가 있겠느냐는 것이었다. 세 번째는 근로자가 적정 임금을 받는 광주형 일자리 추진이 가능하겠느냐는 것이었다.

이상배 광주시 전략산업본부장은 “정부가 가진 세 가지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2년 동안 많은 노력을 했다”며 “조만간 발표될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대한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첫 번째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 우선 빛그린산업단지에 입주하는 완성차 기업 1호로 중국 주룽(九龍)자동차를 유치했다. 주룽자동차는 다음 달 광주에 2500억 원을 투자해 연간 10만 대 생산 규모의 공장을 짓기 위한 법인 설립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2014년 10월부터 근로자가 적정 임금을 받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 마련에 공을 들였다.

광주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컨트롤타워가 될 ‘더 나은 일자리위원회’는 다음 달 18일 첫 회의를 할 예정이다. 위원회에는 노사를 비롯해 시장, 대학 총장, 시민단체 대표 등 15명이 참여한다.

세계적으로 전기차 돌풍이 불고 있는 데다 시민 100만 명이 사업 추진 염원을 담은 서명에 동참한 것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광주시는 상용화된 전기차 생산은 물론이고 잠재 가능성이 큰 수소차 연구개발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 확보한 자동차밸리 조성 사업 사전예산 48억 원을 하반기부터 투입하기로 했다.

윤장현 시장은 “자동차밸리 조성 사업이 탄력을 받아 친환경 자동차 부품산업이 육성될 경우 관련 산업이 볼륨이 커져 기업 투자가 확대되고 청년 일자리가 늘어나는 등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주 기자 peneye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