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公, 서운산단 개발사업 참여 포기 논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3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투자금 환수후 보유 지분 매각… 사업포기땐 분양가 인상 부작용
입주업체 거센 반발 불러올 듯

인천도시공사가 지분을 빼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는 서운일반산업단지. 지난해와 올해 초 용지 분양이 100% 마무리되면서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상당한 수익이 예상 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인천도시공사가 지분을 빼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는 서운일반산업단지. 지난해와 올해 초 용지 분양이 100% 마무리되면서 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상당한 수익이 예상 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수조 원의 빚더미에 올라있는 인천도시공사가 서운일반산업단지(서운산단) 개발사업 참여를 포기한 것을 놓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2∼3년 후 단지 입주가 시작되면 상당한 수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21일 인천도시공사와 서운산단에 따르면 도시공사는 투자금 4억7500만 원을 전액 환수하고 보유한 19%의 지분을 IBK기업은행과 서운산업단지개발에 각각 15%와 4%를 넘길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도시공사이사회가 내린 결정으로 지분 매각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서운산단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부지에 조성하기 때문에 33% 이상의 공공지분이 필요하다. 이에 지분 24%를 보유한 계양구의 요청에 따라 2013년 7월 도시공사가 19%를 출자했다. 나머지는 민간사업자인 트윈플러스(29%)와 시공사인 태영건설(28%)로 구성됐다.

도시공사가 사업 포기를 최종 확정할 경우 분양가 인상 등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분양가가 상승할 경우 입주업체의 반발은 불을 보듯 뻔한 실정이다. 도시공사는 그동안 공익성을 앞세워 여러 문제를 조정해왔다. 지난해 3월 프로젝트 파이낸싱(PF) 금융사 선정 때 공개입찰을 끝까지 주장하면서 이자율을 낮춰 금융비용 25억 원을 절감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서운산단과 계양구 측은 여러 차례에 걸쳐 도시공사의 사업 철회와 파견자 철수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도시공사는 지난해 7월 파견자 철수와 함께 건설사업 관리 등을 포기하기로 했다. 이어 같은해 말 이사회는 사업 철수 방침을 결정했다. 당시 도시공사 안팎에서는 수익성이 보장된 사업을 포기하는 것을 놓고 우려 섞인 의견이 많았다.

이에 대해 도시공사 측은 21일 “적정 기준 이상의 이윤이 발생할 수 없다”며 사업 철회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산업단지 PF 전문가는 “용지 분양을 100% 성공해 리스크가 없는데도 수익과 공공성을 포기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다”며 “이익이 없는데 민간이 왜 뛰어들겠느냐”고 말했다.

2013년 7월 계양구가 실시한 출자타당성 용역에 따르면 당시 서운산단 3.3m²당 분양가는 320만 원. 업체에 분양한 용지 가격은 67만 원이 비싼 3.3m²당 387만 원이다. 그러나 분양가는 가계약 성격이라 입주 때 최대 10%까지 오를 수 있다.

인천시의회 유제홍 시의원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서운산단의 문제점을 들여다볼 계획이었지만 제대로 협조가 안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입주 기업체가 분양가 상승으로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도시공사가 사업을 철회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인천도시공사#서운산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