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춘천시 ‘임시청사 이전’ 2개월 남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옛 춘천여고 건물-체육관에 입주… 2018년 새 청사 완공때까지 사용
도로확장-상권 등 도심 변화 예상

내년 2월부터 2년여 간 임시 춘천시청 건물로 사용될 옛 춘천여고.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인 교사(校舍)와 그 앞에 들어선 컨테이너 등을 사무실로 사용할 예정이다. 부지 앞 도로는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된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내년 2월부터 2년여 간 임시 춘천시청 건물로 사용될 옛 춘천여고.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인 교사(校舍)와 그 앞에 들어선 컨테이너 등을 사무실로 사용할 예정이다. 부지 앞 도로는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된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13일 강원 춘천시 교동 옛 춘천여고에서는 크레인이 건축자재를 나르고 공사 근로자들은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 이곳은 내년 2월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춘천시 임시 청사로 사용된다. 이를 위해 9월 리모델링 공사가 시작돼 연말에 공사를 마칠 계획이다.

○ 임시 청사 이전 2개월 앞으로

임시 청사 사용 기간은 현 옥천동 시청 터에 신축 청사가 완공되기까지 2년여 동안이다. 하지만 시 전체 조직이 이사를 해야 하는 데다 주변 도로 확장, 상권 변화 등 춘천 도심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임시 청사는 옛 춘천여고 건물 4개 동과 체육관 9900m²가 사용된다. 부족한 업무 공간은 컨테이너를 설치해 해소한다. 민원인 주차장은 운동장에 150면 규모로 조성된다. 민원인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민원실, 복지과, 교통과 등 민원 부서는 출입이 용이한 곳에 배정하기로 했다. 반면 최동용 시장을 비롯해 간부진 집무실은 컨테이너 2층에 두기로 했다.

임시 청사로의 이사는 내년 2월 13일경부터 시작해 3월 중하순에 마무리된다. 이사는 주말을 이용하고 41개 전 부서가 순번을 정해 차례로 진행한다. 전산, 통신, 경보통제소 등 이전 재설치에 전문기술이 필요한 시설이 가장 먼저 이사하고 시장실과 간부진, 지원 부서가 맨 나중에 옮긴다. 김용은 춘천시 행정국장은 “임시 청사 활용의 핵심은 민원인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며 “민원 부서는 1층에, 지원 부서는 위층에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사 신축과 함께 2차로인 주변 도로의 확장 공사도 진행한다. 향교∼옛 춘천여고∼적십자사 강원도지부의 520m 구간이 폭 23m의 4차로로 확장된다. 시는 조만간 도시계획심의를 거쳐 토지 매입과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2018년, 61년 만에 새 청사 탄생

임시 청사로의 이전이 완료되면 2개월 동안 현 청사 철거를 거쳐 5월 새 청사(조감도)를 착공한다. 신청사 준공은 2018년 5월로 예정돼 있다. 1957년에 건립된 현 청사는 낡고 협소해 직원은 물론이고 민원인의 불편이 계속 제기돼 왔다. 시는 수차례 증축과 인접 토지 매입을 통해 부족한 공간을 확보했지만 청사는 기형적 구조로 변했고 동선이 길어져 행정 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새 청사는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로 건물 한가운데에 중정(中庭)이 있는 형태다. 현재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지만 낮은 층 공간은 시민과의 소통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문화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1층에는 민원실과 로비를 중심으로 대회의실, 식당, 은행, 카페 등이 들어선다. 대회의실은 400여 석 규모의 강당 형태로 만들어 공연장으로 활용하고, 2층에는 200m² 규모의 전시홀이 생긴다.

현재 교동에 위치한 춘천시의회도 새 청사 안으로 들어온다. 시의회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다. 새 청사가 만들어지면 출입문 위치도 현재와 달라진다. 주출입구는 현재 정문과 옛 춘천여고 중간 지점에, 부출입구는 한국은행 강원본부 쪽으로 생길 것으로 전망된다. 청사 건립에는 900억 원이 소요되지만 춘천시는 이를 위해 585억 원가량을 적립한 상태여서 사업비 확보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김영현 춘천시 청사건립TF담당은 “청사 건립을 위한 모든 행정 절차가 마무리됐고 앞으로 실시설계와 조달청 심의, 시공사 선정 등의 과정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