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두차례 건설 무산된 ‘울산 트램건설’ 논란 재연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9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경제성 높고 일자리 창출 효과”… 시의회, 지하철 대안으로 건설 주장
시 관계자 “현재로선 계획 없다”

울산 지역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트램이 추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울산 문수체육공원 옆으로 운행될 트램 조감도. 동아일보DB
울산 지역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트램이 추진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울산 문수체육공원 옆으로 운행될 트램 조감도. 동아일보DB
울산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트램(tram·노면전차)을 건설하자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 울산시의원과 전문가들이 트램 건설을 주장해 울산시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울산시의회 신성장동력연구회(회장 박학천)는 최근 울산시의회에서 ‘울산의 새로운 대중교통 트램 도입 방안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재호 박사는 “트램의 km당 건설비는 약 200억 원으로 경전철의 3분의 1, 지하철의 8분의 1 수준”이라며 “트램은 경제성이 뛰어나고 일자리 창출과 도시 재생 효과도 있다”고 밝혔다. 한국교통연구원 안정화 박사는 “지하철이 없는 울산은 다른 도시보다 좋은 트램 시설을 구축할 수 있다. 미래 울산의 경쟁력을 높이는 교통 네트워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시철 울산시의원은 “기존 승용차 등 개인 교통수단에서 대중교통과 녹색교통 중심으로 교통정책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된다”면서 “경전철과 지하철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트램을 도입하면 울산 도심의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시는 2012년 1월 개통 예정으로 2005년부터 트램 건설을 위한 기본 설계에 착수했다. 총 4500억 원을 들여 효문역∼태화강역(당시 울산역)∼현대백화점 울산점∼공업탑 로터리∼문수체육공원 앞∼울산대∼신복 로터리∼울주군 범서읍 굴화리의 총연장 15.6km를 건설한다는 것. 효문역∼북구 농소동(5km)과 굴화∼KTX 울산역(5km)은 2단계로 추진할 계획이었다. 기존 도로를 이용하면서 교통이 혼잡한 지역만 지하화하는 ‘신형 노면전차 방식(SLRT)’으로 건설한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수립했다.

당시 정갑윤 의원(현 국회부의장)은 “울산은 광역시 가운데 교통 혼잡도가 가장 낮으며 우회도로와 도로 확장사업이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트램 건설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 섣불리 신교통수단을 도입할 경우 적자 운영이 불가피하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울산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도 반대했다. 2006년 5·31 지방선거에서도 트램 건설이 뜨거운 선거 쟁점이었다. 이에 박맹우 당시 울산시장은 2006년 6월 ‘트램 건설 보류’를 공식 발표했다.

이어 울산시는 2011년 4월 “울산∼경남 양산시를 연결하는 경전철 사업과 연계해 트램 사업을 재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울산∼양산 경전철 사업(총연장 41.2km)은 2009년 10월 양산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당선된 박희태 의원이 공약으로 제시해 추진됐다. 그러나 2012년 3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 편익(B/C)이 1 이하로 나와 무산됐다. 울산시의 트램 재건설 방침도 1년 만에 ‘없던 일’이 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현재 건설 중인 외곽순환도로가 완공되면 삼산로와 문수로의 교통 체증이 완화될 것”이라며 “현재로선 트램을 건설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트램 건설에 필요한 사업비의 60%는 국비로, 나머지 40%는 지방자치단체가 조달해야 한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