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세월호, 플로팅독 이용 통째 인양 가능” 공식 발표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세월호 이르면 8월부터 인양]

《 정부가 세월호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검토 결과를 발표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인양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이번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이르면 이달 안에 인양 결정이 나고 8월부터 작업이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양 방식은 선체에 구멍을 뚫어 체인을 연결한 뒤 크레인과 선박 건조용 구조물인 플로팅 독을 이용해 통째로 들어올리는 방안이 유력하다. 》  
정부가 10일 세월호 인양과 관련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의견을 공식 발표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세월호) 선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결론이 나면 실종자 가족 및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선체 인양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만큼 조만간 최종적으로 인양 결정이 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당초 세월호 기술검토 결과 발표 날짜를 12일로 잡았던 정부가 이틀 앞당겨 결과를 발표한 것을 놓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자살 및 폭로와 관련한 ‘물타기용’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10일 해양수산부 ‘세월호 선체처리 기술검토 태스크포스(TF)’는 “최종 검토가 완료된 것은 아니지만 인양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검토한 결과 침몰된 세월호의 인양은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밝혔다.

TF는 관련 내용을 14일 실종자 가족, 16일 전문가에게 각각 알리고 의견을 물을 예정이다. 일반 여론 수렴과 관련해 유기준 해수부 장관은 9일 “지금은 인양을 하자는 여론이 높아져 별로 (여론조사를) 할 필요가 없어진 듯하다”고 말한 바 있다. TF가 최종보고서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제출하면 공론화 과정이 시작된다. 해수부의 한 관계자는 “공론화 과정으로 검토되는 것은 공청회 및 토론회, 민간위원회 구성 등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인양에 대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데다 유족들이 즉각 인양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4·16 참사 1주년을 전후해 정부의 깜짝 인양 발표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날 TF는 대형 크레인과 ‘플로팅 독(floating dock·선박 건조용 구조물)’을 함께 이용하는 인양 방식을 제안했다. 작업과정은 세월호 침몰 지역에 작업바지선 투입→남아 있는 기름 제거→와이어 연결 구멍 뚫기→대형 크레인 투입해 와이어 연결→해저에서 3m 띄워 수심이 얕은 동거차도 근처 플로팅 독으로 이동→플로팅 독 위로 선체를 실은 뒤 부력으로 수면 위로 올려 실종자 수색 작업→뭍으로 선체 이동 순서로 이뤄진다.

인양 방침이 확정되면 국제입찰을 통해 인양업체들이 낸 기술제안서를 바탕으로 업체를 선정한다. 업체 선정에는 1, 2개월가량, 선정된 업체가 인양 계획을 세우는 데는 2, 3개월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인양이 이달 혹은 5월에 확정되면 8, 9월부터 작업이 시작된다. 현장 작업에는 최소 9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이르면 내년 4, 5월경 인양이 마무리될 수 있다. 하지만 선체 훼손, 기상 여건 악화 등 악조건이 겹치면 인양 기간은 18개월 이상 걸릴 수 있다.

인양 작업의 가장 큰 난제는 와이어 구멍을 뚫는 과정이다. 크레인으로 들어올릴 와이어를 연결하기 위해 세월호 선체 우측에 93개의 구멍을 뚫어야 한다. 구멍 하나를 뚫는 데에 4명으로 이뤄진 1개의 작업조가 3일 동안 작업해야 한다. 정부는 작업일수 기준으로 135일 이상 걸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최소 6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해저에서 3m 띄워진 선체가 플로팅 독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시간 정도다. 비용은 총 1000억∼2000억 원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인양 후 세월호를 어떻게 처리할지도 관심사다. 해수부 고위관계자는 “인양된 세월호를 팔 것인지,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상기시키기 위해 보존할지 결정해야 할 것”이라며 “안보의식 고취를 위해 보존하기로 결정한 천안함과 세월호는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보존하는 데 회의적 시각이 적지 않다”라고 말했다. 해수부는 건져 낸 세월호의 철재 등을 재활용할 경우 가치가 110억∼130억 원 정도 될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해수부는 당초 12일 오전 발표하려던 기술검토 결과와 관련해 이날 오전 10시경 출입기자들에게 ‘긴급 브리핑 변경’ 공지를 돌렸다.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리스트’ 메모와 관련돼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해수부 관계자는 “국민들의 관심이 크기 때문에 발표를 앞당긴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당초 3월 말까지 정부에 제출하려던 보고서를 ‘신중한 사안이고 검토가 덜 됐다’며 4월 말로 미뤘던 정부가 발표일까지 앞당긴 것에 대한 의구심이 적지 않다.

세종=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세월호#플로팅독#인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