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8억 들인 온천축제… 가수 초청에 8000만원 낭비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5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 대전 구청 주관 3개축제 참가해보니

온몸에 바르고, 온몸을 적시고 대전 중구 ‘제1회 칼국수축제’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서대전공원 밀가루 
체험관에서 온몸에 밀가루를 바르고(위), ‘금강 로하스 축제’에 참가한 아이들이 대덕구 산호빛 공원에서 물 분수에서 나오는 물에
 온몸을 적시며 즐거워하고 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온몸에 바르고, 온몸을 적시고 대전 중구 ‘제1회 칼국수축제’에 참가한 어린이들이 서대전공원 밀가루 체험관에서 온몸에 밀가루를 바르고(위), ‘금강 로하스 축제’에 참가한 아이들이 대덕구 산호빛 공원에서 물 분수에서 나오는 물에 온몸을 적시며 즐거워하고 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로하스가 뭐예요”, “보조금 200만∼300만 원을 타려면 공무원에게 안간힘을 써야 하는데 일회성 가수 초청에 8000만 원이라뇨”, “칼국수축제에 왜 대전 대표 칼국수집이 없어요.”

‘축제의 계절’ 5월에 대전의 구청이 주관하는 3개 축제가 잇따라 열렸다.

유성구의 유성온천문화축제(10∼12일)와 중구 칼국수 축제(24∼25일), 대덕구청 ‘금강 로하스축제’(25∼26일)가 그것.

행사 규모에 따라 많게는 8억 원, 적게는 1억여 원(본예산 기준)이 들어간 축제는 지역 여건에 맞게 새로운 축제 브랜드를 창출하려 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주제가 모호하고 운영이 미숙해 ‘행사를 위한 행사, 소모적 축제’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 ‘로하스가 뭐예요’

대덕구의 ‘금강 로하스 축제’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생활방식을 추구한다(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는 취지로 2010년 대덕구가 정한 슬로건. 축제 예산은 모두 1억6000만 원(본예산)이었다. 걷기·마라톤대회에는 각각 4000여 명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으며 새마을부녀회와 한남대, 이문고 학생 등의 자원봉사 활동도 두드러졌다. 특히 올해 세 번째로 대청호 공원 잔디밭에서 텐트를 치고 하루 숙박하는 ‘1박2일 힐링 캠프’는 지난해보다 40가족이 늘어난 180가족이 참가해 축제의 ‘킬러 콘텐츠(핵심 내용)’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로하스’라는 개념이 선뜻 이해하기 힘든 데다 행사 내용도 자원봉사 학습 건강 나눔 등 ‘나열형’으로 이뤄져 특성화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제기됐다. 축제에 맞게 특성화된 음식 부재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특히 힐링(healing) 캠프에서는 늦게까지 대형 스피커를 통한 노래자랑이 열려 ‘소음캠프’가 됐다. 참가자 김모 씨(40·여)는 “힐링하러 왔다가 소음으로 귀가 먹먹했다”고 했다.

○ ‘60여 년 전통의 칼국수는 어디에?’

24, 25일 서대전시민공원에서 열린 중구 ‘칼국수축제’는 은행동 대흥동 일대에 150여 개 칼국수집이 밀집해 있는 데서 착안했다. 올해 처음 열린 축제는 대전시청 및 충남도청 이전으로 침체된 지역을 활성화하고 칼국수를 즐겨하는 시민 정서를 반영한 축제라는 점에서 기대됐다.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3만50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방문해 칼국수 축제를 즐겼다. 하지만 문제점도 곳곳에서 속출했다.

10여 개 식당이 참가했지만 대전의 대표 칼국수로 불리는 1958년 개업의 D칼국수와 S칼국수, J칼국수는 참가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짜장면과 빵류, 외국음식도 등장해 칼국수만의 단일 주제가 훼손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가격도 평소와 같아 축제의 의미가 반감됐다는 불만도 샀다.

○ ‘가수 초청에 8000만 원?’

유성구의 올해 온천문화축제는 정부의 예산 지원이 전혀 없는데도 행사 규모는 지난해와 엇비슷하게 8억 원(본예산)을 썼다. 지난해엔 대한민국 대표 온천축제로 선정돼 정부로부터 예산지원을 받았다.

고증을 통해 조선 태조가 유성온천에 행차하는 어가행렬을 재연한 것은 ‘볼만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부터 행사 콘텐츠를 의료관광으로 맞춘 것도 지역 개발형 축제로 전환하려는 바람직한 시도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개막 행사 때 연예인 초청을 위해 무려 8000만 원을 쓴 것은 낭비였다는 지적이다. 대전의 한 축제담당 교수는 “3개 축제 모두 공무원이 기획해 주도하고, 진행하는 바람에 기관장의 일정에 맞춰 행사시간이 바뀌는 등 구태가 여전히 많았다”며 “내·외부의 엄정한 평가를 거쳐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유성온천문화축제#칼국수 축제#금강 로하스 축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