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옆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공사장 큰 불… 4명 사망 24명 부상

  • Array
  • 입력 2012년 8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불난 지하 유독성자재 가득… 소화기 몇대뿐


▲동영상=경복궁 인근 화재, 사망자 4명으로 늘어...
13일 서울 종로구 소격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공사 현장에서 인테리어 작업을 하던 정권상 씨(53)는 갑자기 오른쪽 뺨이 화끈 달아오르는 통증을 느꼈다. 고개를 돌리자 임시 승강기 구멍에서 시뻘건 불꽃이 뿜어져 나오고 있었다. 정 씨는 황급히 휴대전화를 꺼내 “경복궁 근처 공사장에서 불이 났다”고 신고했다.

그는 출구 쪽으로 내달리는 동료들을 쫓아가려 했지만 칠흑 같은 연기가 눈앞을 덮쳤다. 숨을 쉴수록 목구멍이 좁아지는 고통 때문에 호흡을 멈추고 바닥을 기기 시작했다. 평소엔 1분도 안 걸리는 거리였지만 5분이 지나도록 출구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리에 쥐가 나고 정신이 아득해질 즈음 먼저 대피한 동료들이 그를 일으켜 세웠다.

○ 부실 안전관리가 빚은 ‘인재(人災)’


13일 오전 11시 23분경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공사 현장에서 난 화재로 4명이 숨지고 24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불은 우레탄을 이용한 방수 단열 작업이 한창이던 지하 3층에서 시작됐다. 우레탄이 불에 타 유독가스가 발생하면서 지하 3층 인부 4명이 질식해 병원으로 이송되던 중 숨졌다. 지하 1, 2층과 지상에서 작업하던 인부들도 아래층에서 올라온 유독가스를 마시며 긴급 대피했다. 당시 지하 1층에 있었던 한 인부는 “폭발음이 연달아 났다”고 전했다.

타워크레인 기사 진모 씨(55)는 연기를 피해 크레인에서 내려오다 20m 아래로 추락해 중태에 빠졌다. 소방 당국은 소방차 63대를 투입해 불이 난 지 1시간 반 만인 낮 12시 47분경 화재를 진압했다.

소방당국은 우레탄 살포 작업 중 생긴 유증기(油蒸氣)에 용접이나 전기 누전 등으로 인한 불꽃이 옮겨붙어 불이 난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장의 한 하청업체 관계자는 “지하 3층에 유증기가 가득 차 있었고 전구에서 스파크가 일면서 갑자기 불이 붙은 것 같다”고 전했다. 사망자 빈소에서 만난 인부들은 “지하 2층에 흡연구역이 있어 자주 담배를 피웠다”고 말했다.

화재 당시 공사 현장에는 페인트와 우레탄, 단열재용 스티로폼, 샌드위치 패널 등 불에 타면 유독가스를 내뿜는 자재가 수북했다. 하지만 공사 도중이라 방재시설은 갖춰지지 않은 상태였다. 화재 대비용 스프링클러는 아예 없었다. 공사 현장은 지하 3개 층을 통틀어 3만1000m²(약 9378평)에 이를 정도로 넓었지만 현장에는 소형 소화기 몇 대뿐이었다.

소방 관계자는 “화재에 취약한 자재가 많은 데다 방재 설비도 안 돼 있어 인명피해가 커졌다”고 말했다. 인부들 사이에선 “현 정부 임기 내에 공사를 마무리해야 한다는 소문이 많았는데 공사기한을 무리하게 맞추려다 안전규정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불이 났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은 2009년 1월 문화예술인 신년회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옛 기무사 터를 미술관으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건립이 추진됐다. GS건설 컨소시엄이 지난해 12월 공사를 시작했으며 내년 2월 건물을 완공해 연말에 개관할 예정이다. 공사비만 1039억 원이 드는 프로젝트다. 지상 3층, 지하 3층 규모로 지어질 미술관은 지상 3층까지 골조공사가 완료된 상태이며 48%의 공정을 보이고 있다. 화재 현장에 보관 중인 작품은 없었고 등록문화재인 기무사령부 본부관 건물도 별다른 영향은 받지 않았다.

○ 경복궁 일대 관광객 긴급 대피

검은 연기 뒤덮인 광화문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격동 경복궁 옆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공사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시꺼먼 연기가 광화문 일대를 뒤덮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검은 연기 뒤덮인 광화문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격동 경복궁 옆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공사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시꺼먼 연기가 광화문 일대를 뒤덮고 있다. 김미옥 기자 salt@donga.com
화재 현장에서 치솟은 연기가 인근의 경복궁 근정전과 교태전 일대로 퍼지면서 관광객 수천 명이 손수건 등으로 입을 가린 채 대피했다. 경복궁과 화재 현장은 불과 60∼70m 떨어져 있다. 일본 도쿄에서 온 오스가(大菅·42) 씨는 “경회루 쪽에 있던 관광객 인파가 시커먼 연기를 보고 소리를 지르며 달리기 시작했다”며 “직원의 안내에 따라 큰 혼란은 없었지만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국보 1호 숭례문이 방화 범죄로 불에 탔던 ‘트라우마’ 탓에 서울 시민들이 경복궁 쪽에서 피어오른 연기를 보고 저마다 신고해 경찰과 소방서에 전화가 빗발쳤다.

경찰은 이날 화재 위치가 정확히 파악되기 전 경복궁과 주한 일본대사관 부근에서 검은 연기가 솟구친 것을 보고 한때 긴장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따른 한일 간 긴장 관계가 방화 등의 범죄로 이어졌을 가능성을 우려한 것이었다.

고현국 기자 mck@donga.com  
서동일 기자 dong@donga.com  
고미석 기자 mskoh119@donga.com  
#국립현대미술관 화재#사건사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