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익교과서 저지 운동 다와라 사무국장 방한

  • Array
  • 입력 2011년 6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日우익단체, 지자체에 왜곡교과서 채택 압박”

동북아역사재단이 9일 서울 서대문구 재단 대회의실에서 연 ‘일본 중학교 교과서 심층 분석’ 국제학술회의에서 참가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동북아역사재단이 9일 서울 서대문구 재단 대회의실에서 연 ‘일본 중학교 교과서 심층 분석’ 국제학술회의에서 참가자들이 토론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일본 우익단체들이 왜곡교과서의 채택률을 높이기 위해 6월 지방의회에서 교육위원회 위원장과 지방자치단체 단체장들을 상대로 조직적인 질문 공세를 펼치고 있다. 올해는 특히 정치인과 의회를 압박해 왜곡교과서 채택률을 높이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일본 왜곡교과서 채택 저지 운동을 벌이고 있는 ‘어린이와 교과서 전국 네트21’의 다와라 요시후미(俵義文·사진) 사무국장이 9일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동북아역사재단이 서울에서 개최한 ‘2011년도 검정 통과 일본 중학교 교과서 심층 분석’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방한했다.

올해 3월 말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18종(역사 7종, 지리 4종, 공민 7종)은 8월 교육위원회별 채택을 앞두고 있다. ‘어린이와 교과서 전국 네트21’은 올바른 교과서 정립을 위해 노력하는 일본 시민단체로 1998년에 발족해 개인 5000여 명과 시민단체 250여 곳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다와라 사무국장은 우익단체들의 대정치권 압력 배경에 대해 “기존에 우익 교과서를 채택했던 요코하마(橫濱) 시나 스기나미(杉병) 구의 사례를 확산시키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금 한창 개최 중인 6월 지방의회에서 ‘일본회의’ 지방의원연맹 소속 의원들은 별도의 문안을 만들어 조직적으로 지자체 단체장들과 교육위원회 위원장을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외무성의 공식 견해와 다른 내용의 교과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케시마(독도)와 센카쿠열도를 가르치지 않는 교과서가 괜찮다고 보는지 등을 묻는 형식으로 6가지 사안에 대한 견해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

그는 “‘새역모’와 ‘재생지구’ 등 우익 교과서를 만든 단체는 물론이고 각 지역에 130곳 이상의 지부를 두고 있는 일본회의도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과서의원연맹’도 올해 2월 활동을 재개했고, 자민당은 올해 교과서 채택에 대해 “각 지방의회의 활동이 사활을 걸 만큼 중요하다”고 작년 12월 밝혀 둔 상태다.

다와라 사무국장은 “특히 올해에는 일본에 대지진과 지진해일, 원전 사고 등으로 TV를 통해 ‘일본은 하나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가 계속 나오고 있어 이런 사회적 분위기가 교과서 채택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번 국제학술회의에서는 일본의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을 담은 교과서가 기존에 알려진 12종(역사 1종, 지리 4종, 공민 7종)이 아니라 14종(역사 3종, 지리 4종, 공민 7종)이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새로 확인된 2종은 제국서원, 일본문교출판의 역사 교과서다.

다와라 사무국장은 지리와 공민 교과서 전체에 독도 영유권 억지 주장이 포함됨에 따라 우익교과서 채택 저지 운동이 효과가 없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독도 문제만 보면 개악된 것이 틀림없지만 다른 역사적 사실에 관한 대목도 있기 때문에 우익 교과서 저지는 여전히 의미가 있다”며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일본 정부를 움직여야 하는 만큼 한국 정부의 노력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허진석 기자 jameshu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