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인천도시축전 ‘정부 후원’ 날개 달았다

  • 입력 2009년 6월 17일 06시 38분


국가브랜드委 공식 결정
비공인 엑스포 한계 딛고
국가 축제로 업그레이드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인천세계도시축전이 정부가 후원하는 행사로 격상돼 개최 준비에 탄력이 붙었다.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최근 세계도시축전을 공식 후원하기로 결정했기 때문. 그동안 정부의 지원을 받는 국가적인 축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인천시로서는 숙원을 푼 셈이다.

○ 정부의 후원 왜 힘들었나?

2007년 시는 세계의 주요 도시들이 참가하는 박람회인 세계도시엑스포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시는 당시 국내외 관람객이 1000만명 이상 참가하는 국제 엑스포라며 정부와 공동 개최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건의했다. 그러나 정부는 비공인 엑스포라는 이유로 지방자치단체가 주최하는 행사로 인식해 참여와 지원을 기피했다.

국제박람회기구(BIE)도 제동을 걸었다. 지난해 3월 BIE는 비공인 엑스포인 인천엑스포가 2010년 중국에서 열리는 상하이엑스포와 주제(도시)가 같고, 개최 기간(80일)도 공인 엑스포와 큰 차이가 없다며 한국 정부에 명칭을 변경하고, 행사 규모도 줄이라고 요구했다. 게다가 유네스코와 같은 국제기구의 후원과 참가도 배제할 것을 요구했다. 결국 시는 BIE와 마찰을 빚지 않기 위해 이름을 세계도시축전으로 바꿨고, 행사규모도 대폭 축소한 계획안을 마련했다.

○ 계속된 설득에 국가 브랜드 행사로

시는 계획을 바꾼 뒤 다시 정부를 설득하기 시작했다. 인천이라는 도시 브랜드를 세계에 알리고, 미래도시의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하는 박람회인 도시축전의 범정부적 추진을 끈질기게 요구했다. 당초 인천이라는 도시를 국내외적으로 알리겠다는 취지로 시작한 것은 사실이지만 콘텐츠를 바꿔 결국 대한민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행사로 격상시켰음을 알렸다. 올해 외교통상부를 시작으로 지식경제부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환경부 국토해양부 산림청 등이 도시축전 참가를 선언한 데 이어 국가브랜드위원회가 공식 후원을 결정했다.

1월 출범한 국가브랜드위원회는 한국의 국격(國格)을 높이기 위한 범부처 컨트롤타워(사령탑) 역할을 맡은 기관이다. 한국 상품의 품질을 믿게 하는 것은 물론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더 나아가 해외 직접 투자를 늘려 나라의 경쟁력을 키우는 포괄적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도시축전의 성공적 개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위원회는 수출상품 브랜드 개발 등을 포함해 한국 국가브랜드 순위를 끌어올리기 위한 10대 실천과제와 연계해 도시축전을 후원하기로 했다. 한국관광공사 산하 29개 해외지사를 통해 도시축전의 참가와 홍보를 지원한다. 정부가 관리하는 통합 자원봉사자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또 도시축전에 참가하기로 결정한 7개 중앙 부처와 녹색성장위원회 등도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국가브랜드위원회 이동우 홍보비서관은 “인천국제공항이 인천의 공항이 아닌 것처럼 도시축전도 한국의 인천, 동북아의 인천이 갖는 의미를 강화해 국가브랜드 행사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시축전조직위원회 이충환 홍보실장은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계기로 성공적인 도시축전 개최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말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세계도시축전:

8월 7일부터 80일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서 열린다. 인천시는 1360억 원을 들여 송도국제도시 94만 m²의 용지에 주행사장을 짓고 있다. 주행사장의 모든 공간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나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시설이 설치된다. 현재 미국과 캐나다 이탈리아 루마니아 러시아 중국 일본 등 100개국 129개 도시가 참가 의사를 밝혔다. 도시축전 주행사장에 들어서는 세계문화의 거리에는 130여 개 도시가 참가해 각종 공연을 선보인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