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대덕밸리 이야기<16>겨울방학 체험 프로그램

  • 입력 2009년 1월 8일 05시 59분


와! 로켓 만들기 신기해요

대전 유성구 대덕연구단지 연구원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어린이와 학부모의 발길을 기다리고 있다. 비용을 전혀 들이지 않고 각종 과학 지식을 습득하고 체험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국내 최고 수준의 과학자들이 전문적이면서도 친절한 설명을 해준다는 것이 무엇보다 큰 장점이다.

▽한국화학연구원 ‘청소년 화학교실’=청소년들의 화학에 대한 관심과 과학마인드를 높이기 위한 이 행사는 30일까지 열린다. 연구실을 개방해 직접 연구현장을 견학하고 연구원과의 대화를 통해 화학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 동아리나 그룹 단위로 신청하면 더욱 체계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042-860-7826

방학 기간이 아니더라도 견학 프로그램을 활용해 한국화학연구원을 방문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연구원 소개, 홍보영상물 관람, 연구 성과 전시물 관람, 연구실 견학 및 연구원과의 대화 등으로 이뤄져 있다. 연구원 홈페이지(www.krict.re.kr)에서 원하는 견학 일자와 시간을 신청하면 된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과학탐방 행사’=5일부터 다음 달 27일까지 매주 수요일 열린다. 생명의 신비, 동물, 식물, 미생물 등 관련 분야에 대한 영화 상영, 전시관 및 실험실 투어 등으로 이뤄져 있다. 초중고교생 및 일반인 모두 가능하다. 연구원 홈페이지(www.kribb.re.kr)에서 신청하면 된다. 042-860-4733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과학 체험교실’=우주인증을 발급받고 우주 관련 영상물을 본 뒤 모형 로켓을 제작해 발사하는 프로그램으로 20일은 일반 학생, 22일은 카리스쿨 우수 회원을 대상으로 열린다. 12일까지 참가자를 접수한다.

국내 최초의 항공우주 과학교육 전문사이트인 카리스쿨(www.karischool.re.kr)은 방학과 관계없이 참여할 수 있다. 항공기 인공위성 로켓 우주과학 등 항공우주 분야의 상식, 기본원리, 역사, 최신 동향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갖춘 e메일진 ‘푸른하늘’을 매주 1회 받아볼 수 있다. 연구원에게 질문해 답변을 받을 수 있고 홈페이지 커뮤니티를 통해 교류도 할 수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원 초청행사’=방학을 비롯해 연중무휴로 직원의 자녀 학급과 대전 인근 벽지 학교 학생들을 초청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신청하면 버스를 보내주고 간식, 점심 등을 제공한다. 지난해에만 직원 자녀 학급에서 1587명, 벽지 학교에서 565명이 다녀갔다.

정보통신전시관을 활용한 일반 견학도 연중무휴로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에만 2만 명이 참여했다. 전시관에는 로봇, 디지털 콘텐츠 기술, 건강팔찌, 바이오셔츠, 디지털홈, 텔레매틱스, 전자태그(RFID) 등 연구원의 각종 성과물을 선보이고 있다. 042-860-3901

▽화폐박물관 ‘겨울체험 행사’=조폐공사가 운영하는 이 박물관은 2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다채로운 행사를 운영한다. 세계의 화폐에 대해 공부하면서 화폐 자료집을 만드는 ‘화폐로 떠나는 세계여행’을 비롯해 전시관을 관람하며 퀴즈를 푸는 ‘반짝 퀴즈’, 어린이들이 방학숙제를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체험학습지 서비스 등으로 짜여 있다.

또 지난 여름방학 체험 이벤트에 참여한 학생들이 만든 화폐를 전시하는 ‘나만의 화폐 전시회’와 ‘가족영화 상영’ 등의 행사도 곁들여진다. 042-870-1200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대덕연구단지 내의 연구소와 벤처기업에 관련된 것으로 소개할 만한 내용이 있거나 이 시리즈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동아닷컴 대전지역 전용 사이트(www.donga.com/news/daejeon)에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