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고2 겨울방학 탐구영역 공략 이렇게

  • 입력 2009년 1월 5일 02시 56분


《대부분의 수험생이 고등학교 2학년 겨울방학 때 탐구영역 공부를 시작한다. 방학 기간을 이용해 먼저 개념을 정리한 뒤 학기 중에 언어 수리 외국어영역 공부와 함께 탐구영역 문제풀이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공부방법이기 때문이다. 겨울방학에는 먼저 각 교과서에 있는 큰 단원을 기준으로 삼고 점차 세부적인 내용으로 범위를 넓혀가며 공부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과학탐구영역은 응용과 심화문제로 더욱 더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방학 기간을 잘 활용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비해야 한다.》


과학탐구, 큰 단원 줄기 바로 세우고 세부내용으로 심화-응용

○ 물리: 기초를 닦아라

물리는 중학교 교과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 공통과학에서 배운 개념과 원리를 기본으로 공부해야 한다. 또한 단원별로 핵심이 되는 실험, 자료 해석 등 탐구 활동에 관련된 개념이나 원리를 정확히 이해해 개별적인 개념을 상호 연관시키는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속도, 가속도, 힘, 일, 일률, 전기에너지 등에 관한 기호와 단위를 이해하고 수식, 그래프 등을 통해 각 단위 간의 상호 관계를 파악해야 한다. 최근에는 주어진 데이터를 분석해 해석하는 문제가 빈번히 출제되고 있다. 그러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과 그래프, 표 등을 해석하고 각각의 의미를 파악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올해도 역시 변별력을 위해 문제 해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난도 높은 문제가 2, 3개 출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어진 시간 내에 모든 문제를 무리 없이 풀 수 있으려면 문제 속의 그림, 그래프, 표 등을 눈에 익혀둬야 한다.

정원재 스카이에듀 과학탐구영역 강사

○ 화학: 문제풀이로 스스로 개념 확인하기

화학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본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완벽한 개념정리를 위해서는 우선 각 단원에서 어떤 것들을 공부해야 하는지,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파악해야 한다.

먼저 물 부분은 수소 결합의 특성과 이온의 개수를 구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공기 부분은 기체의 성질을, 금속 부분은 금속의 반응성과 금속의 부식 및 부식 방지법을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탄소화합물 부분에서는 용어정리와 기본 개념 정리에 포인트를 맞춰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개념정리 뒤에는 관련 문제를 풀어보면서 스스로 정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화학Ⅱ에서는 물에 대한 기본 개념을 확실히 잡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특히 3단원 화학반응 부분에서 문제가 많이 출제되므로 정확히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박상현 스카이에듀 과학탐구영역 강사

○ 생물: 교과서 실험과 자료해석 부분에 주목하라

겨울 방학에는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전체 줄기를 잡는 공부 방법을 선택해야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생물Ⅰ, Ⅱ 모두 실험과 자료해석 문제가 가장 많이 출제되므로 이와 관련된 교과서 내용은 모두 노트에 정리해두고 각각의 특징을 잘 파악해 둬야 한다.

복습은 사흘에 한 번 식으로 짧은 주기를 두고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좋다. 수능에 나온 기출문제는 반드시 풀어보도록 한다. 문제풀이를 통해 개념을 정리를 하려는 학생들이 있는데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문제를 푸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생명체의 특징은 물질대사를 하는 것이며 물질대사에는 동화와 이화가 있다’는 문장에서도 수십 개의 문제를 출제할 수 있다.

개념 이해 없이 무작정 문제풀이부터 시작하면 계속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교과서 개념정리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최정윤 스카이에듀 과학탐구영역 강사

○ 지구과학: 다양한 그림, 그래프와 친해지자

지구과학 교과 내용 중 습도, 구름의 생성 원리, 달과 행성의 운동, 별의 관측, 망원경 부분을 유독 어려워하는 학생이 적지 않다. 이런 부분을 공부할 땐 먼저 교과서 또는 개념정리가 잘 되어 있는 참고서를 반복해서 읽는 것이 좋다. 온라인 강의를 여러 번 듣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내용이 어느 정도 이해됐다면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응용력을 길러야 한다. 오답노트를 만들어 취약 부분을 꾸준히 점검하고 관련 내용을 복습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지금까지 지구과학 수능 기출문제를 분석해 보면 단원 간 통합문제 출제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통합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선 단원별 기본 개념을 깊게 파고드는 학습보다는 지질 대기 해양 천체 등 지구과학의 전체 내용을 아우를 수 있도록 체계를 잡아 공부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다.

지구과학의 전체 목차를 머릿속에 떠올리며 목차별 기본 내용을 쭉 정리해 두고 반복해서 복습하도록 한다. 다양한 그림과 그래프 자료도 수능 문제로 많이 출제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빈번히 문제에 등장하는 그림과 그래프는 관련 교과내용까지 정확히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유병석 스카이에듀 과학탐구영역 강사

엄영대 스카이에듀 과학탐구영역 강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