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결의… 물류 비상

  • 입력 2008년 6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비노조원車 진입금지”화물연대 서울경기지부 서남부지회 소속 회원들이 9일 경기 평택항 정문 앞 도로에 자신들의 차량을 주차해 놓고 비노조원 차량의 진입을 막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 본부는 6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총파업을 결의한 데 이어 9일 실시한 총파업 찬반 투표에서도 압도적인 찬성으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평택=변영욱 기자
“비노조원車 진입금지”
화물연대 서울경기지부 서남부지회 소속 회원들이 9일 경기 평택항 정문 앞 도로에 자신들의 차량을 주차해 놓고 비노조원 차량의 진입을 막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 본부는 6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총파업을 결의한 데 이어 9일 실시한 총파업 찬반 투표에서도 압도적인 찬성으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평택=변영욱 기자
“운송료 현실화 안되면 13일께 파업 돌입”

민노총도 찬반투표… 이르면 16일 총파업

화물차주의 모임인 화물연대가 9일 조합원 투표로 총파업(집단 운송 거부)을 결정해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7시 반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사무실에서 “조합원 1만3000여 명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90.8%, 반대 9.2%의 압도적 다수로 총파업안이 가결됐다”며 “조만간 지도부 방침에 따라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당장 집단행동에 나서지는 않겠다고 했지만 업계와의 운송료 현실화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이르면 13일부터 전면적인 운송 거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박상현 법규부장은 “12일까지 간부급 수준에서 파업을 진행하며 (정부 및 화주 측과) 압축적인 교섭을 진행할 계획이지만 (최저임금제인) 표준요율제의 조속한 실시와 운송료 현실화 등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전면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도부의 방침과는 달리 일부 사업장은 집단행동을 시작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의 차량 운송을 맡은 화물연대 소속 현대 카캐리어 분회는 운송료 35% 인상을 요구하며 이날 전격적으로 운송 거부를 선언했다.

국토해양부 물류산업과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지난달 30일 정부와 업계에 공식적인 요구사항을 전달한 뒤 사업장별로 협상이 진행됐다”며 “물류대란을 피하기 위해 운송료 협상이 원만하게 타결되도록 화물연대 집행부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계는 최근 국제유가 및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한국 경제가 화물연대 파업으로 ‘물류 대란(大亂)’까지 겪으면 피해가 한층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관계자는 “고유가로 가뜩이나 무역수지 적자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제품의 운송 차질로 수출에 피해를 준다면 대외 신인도 하락으로 적자폭이 확대돼 국내 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도 10일부터 14일까지 닷새 동안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를 위한 총파업 조합원 찬반 투표를 실시하고 이르면 16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덤프트럭과 레미콘이 소속된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은 16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이미 결의했다.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울산=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송진흡 기자 jinhup@donga.com


▲ 영상취재 : 동아일보 사진부 변영욱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