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논술通 테마筒]대중사회와 대중문화

  • 입력 2008년 4월 21일 02시 54분


보통사람을 즐겁게, 또한 획일화하는

대중문화의 두얼굴은 어디서 오는 걸까

1. 대중사회와 대중문화

사회 상황의 측면에서 20세기는 흔히 대중사회로 불린다. 대중사회(mass society)란 대중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분야에 진출해, 그 동향을 좌우하는 사회 상황 또는 사회 형태를 말한다. 프랑스혁명 이후 대중은 정치나 사회의 전면에 등장해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는데, 대중사회의 등장에는 자본주의 경제 체제와 국민교육을 통한 시민의 의식 성장, 대중 매체의 증가와 영향력 증대 등이 큰 역할을 했다.

대중문화는 대중사회에서 대중을 중심으로 향유되는 문화를 말한다. 19세기까지의 문화는 소수의 귀족 계급이 향유하던 귀족 문화와 다수의 민중이 향유하는 민중 문화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대중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국가 수준의 국민 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대중의 문화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문화 향유 능력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대중 매체의 발달은 문화의 전파와 향유 범위를 크게 확대하여 대중문화를 ‘대중적’으로 만든 기반이 되었다. 특히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등 대중 매체는 독자와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대중의 욕구를 반영한 문화를 대량으로 생산, 전파함으로써 이른바 ‘문화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2. 대중문화와 문화의 민주화

2000년대 초반 방영되었던 드라마 ‘겨울연가’는 수많은 시청자를 매료했으며 한류 열풍의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드라마 ‘주몽’은 고구려사를 비롯한 한국 고대사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처럼 영화, 드라마 등의 대중문화는 대중에게 휴식과 오락의 기능을 제공하면서, 대표적인 문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중문화는 다음과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대중문화는 대중에게 폭넓은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의 민주화를 가능하게 한다. 대중사회 이전의 신분사회에서 문화는 특권계급의 전유물로 여겨졌다. 그러나 대중사회에 들어서면서 대중은 누구나 대중문화를 즐기며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대중문화는 대중의 정서와 의식을 정확하게 반영한다는 것이다. 가령 대중문화의 대표적인 장르인 영화나 가요의 경우, 대중의 요구에 부응해야만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대중문화의 창작자들은 대중의 의식이나 요구 등을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노력한다. 대중은 단지 대중문화의 수동적인 감상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중문화의 창조 과정에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셋째,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 이미지를 미술의 영역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팝아트는 대표적인 현대미술의 한 장르가 되었고, 풍물놀이를 현대화한 사물놀이는 한국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음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렇듯 대중문화는 소재나 기법 등의 측면에서 고급문화의 발전에 원동력이 된다.

3. 대중문화와 문화의 상업화, 획일화

플로베르의 소설 ‘보바리 부인’에서 주인공 메마 보바리는 소녀 시절에 읽었던 대중소설의 영향으로 사치스러운 향락 생활을 꿈꾸다가 파멸하는 주인공이다. 많은 경우 대중문화는 고통스러운 현실을 외면하고 환상으로 도피하게 만든다.

대중문화의 문제점으로 가장 먼저 지적되는 것이 문화의 저급화이다. 대중문화는 대중 매체를 소유한 자본가나 소수의 전문화된 문화 생산자에 의해 상업적인 목적으로 생산된다. 영리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대중문화는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기 위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에 의존하게 되고 이러한 문화의 상품화는 결국 문화의 저급화로 이어진다.

둘째, 대중문화는 문화의 획일화를 초래한다. 대중문화는 대중 매체를 통해 다수의 대중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된다. 즉 대량생산된 대중문화는 대중 매체를 통해 대량으로 전파되어 대중의 의식과 취향을 획일화한다. 예컨대, 한 방송사의 특정한 버라이어티 쇼가 인기를 얻으면 다른 방송사들도 너나없이 비슷한 쇼를 만들어 내는 식이다. 대중은 TV를 통해 비슷한 쇼를 보며 획일적인 오락에 빠져든다.

셋째, 대중문화는 대중의 의식을 탈정치화하고, 정치나 사회 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줄인다. 대중문화는 주로 현실과 동떨어진 오락거리를 제공하여 대중의 고통스러운 현실을 망각하게 하며, 허황한 꿈에 젖도록 한다. 특히 사회의 주요 현안 문제들을 외면하거나 희화화한다. 마르쿠제가 비판한 ‘일차원적 인간’을 양산하는 것이다.

4. 대중문화의 발전 방향

조앤 K 롤링의 소설 ‘해리 포터’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수천만 명의 독자와 관객을 끌어 모았고, 드라마 ‘겨울연가’는 한국과 일본에서 무려 23억 달러의 경제적 효과를 창출했다고 한다. 대중문화는 현대 사회의 주된 문화 흐름을 이루고 있으며, 문화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보았듯이 대중문화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대중문화의 속성과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중문화를 비판적으로 수용할 필요성이 있다. 대중문화는 기본적으로 대중의 소비 욕구를 겨냥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는 주도면밀한 마케팅 전략에 의해 생산된다는 속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대중문화가 올바른 자리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5.기출문제

대학문제 유형주제
서강대
2006학년
2학기 수시
<문항 1 제시문 [A-1]과 [A-2]를 참고하여 제시문 [B]에서의 견해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문항 2> 어느 광역시의 시의회에서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 대중예술 공연장을 지을 것인지, 오페라하우스 등 고급예술공연장을 지을 것인지에 대하여 토론을 벌이고 있다. 만약 당신이 그 시의회의 일원이라면 어느 쪽 의견을 지지하겠는가?
제시문 [A-1]·[A-2]와 [B]를 참고하여 근거를 제시하면서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펴시오.
고급문화와
대중문화
숙명여대 2004학년
정시
제시문 (가)의 핵심 내용을 설명하고, 제시문 (나)의 ‘대중문화 논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가)의 관점에서 논술하시오.대중문화에
대한 견해
성균관대 2005학년
정시
아래 표는 어떤 국가에서 지난 일년 동안 고전음악과 대중음악 연주회에 참석한 사람들의 특성을 비교한 자료이다. 위의 [제시문 1]과 [제시문 2]의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 자료를 해석하시오. 대중문화와
고급문화
한양대
2005학년
정시
[가] 지문은 대중문화에 대한 논의이다. 먼저 [나] 지문에 제시된 중심 개념을 도출·정리한 후, 이를 분석의 도구로 삼아 [가] 지문을 참조하여 [다] 지문의 ‘욘사마 현상’을 분석하시오.대중문화와
욘사마 현상에
대한 분석

이명우 ㈜엘림에듀 대표집필위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