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값 골프장’ 후보 6곳 압축

  • 입력 2007년 12월 7일 03시 02분


코멘트
‘반값 골프장’ 시범사업의 후보지가 경기 광명시와 포천시, 충남 천안시 부여군 서천군, 충북 단양군 등 6곳으로 압축된 것으로 밝혀졌다.

시범사업자인 국민연금관리공단과 국민체육진흥공단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유휴 농지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용지 선정 작업에 들어갔다.

하지만 용지를 선정하더라도 농민 설득 및 골프장 건설을 위한 인허가 등 난제(難題)가 많아 정부의 발표대로 ‘현재의 반값 수준으로 이용 가능한 대중 골프장’이 될지는 미지수다.

6일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체육진흥공단과 국민연금공단은 지난달 20일 해당 지방자치단체 관계자와 정부과천청사에서 모임을 열고 유휴 농지 현황과 추진 일정 등을 검토했다.

재경부 당국자는 “회의에 참석한 지자체 중에는 ‘저렴한 골프장 공급 추진’ 대책이 발표된 뒤 1차적 관심을 보인 곳도 있고 정부가 권유한 곳도 일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재경부는 해당 지자체의 농지가 골프장을 짓기에 부적절하면 다른 지역도 검토 대상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광명시청 관계자는 “광명은 서울과 인접한 만큼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한다”며 “임야가 포함돼 있긴 하지만 9홀 정도를 지을 수 있는 용지를 제시했다”고 전했다.

체육진흥공단 관계자는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18홀 규모는 돼야 하는 만큼 66만1160∼99만1740m²(20만∼30만 평)의 유휴 토지가 있는지 각 지자체와 추가 협의를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시범사업자가 주목하는 모델은 경기 여주군에 있는 남여주 골프클럽. 문화관광부가 만든 대중 골프장(18홀)으로 접근성과 시설이 비교적 좋아 인기가 높은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주말 기준 이용료로 9만9000원(현재는 11만 원)을 받으면서 연간 30억여 원의 경상이익을 올렸다.

하지만 이 같은 입지 조건을 갖춘 곳은 대부분 회원제 골프장이 들어서 있어 남은 용지가 별로 없다는 게 골프장업계의 시각이다.

또 용지를 찾더라도 해당 농민을 설득하는 일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농지 출자 기준가격을 시가보다 낮은 공시지가로 할 것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 골프장 건설비용이 늘면 골프장 이용료도 높게 책정될 수밖에 없어 ‘반값 아파트’의 실패 사례를 반복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차지완 기자 cha@donga.com

:반값 골프장:

정부가 7월 말 2단계 서비스경쟁력 강화 대책을 내놓으면서 밝힌 ‘저렴한 골프장’ 사업. 농민이 출자한 유휴 농지에 골프장을 건설한 뒤 운영수익을 주주인 농민에게 배당하는 방식이다. 재정경제부는 지난달 9일 시범사업자로 국민체육진흥공단과 국민연금관리공단을 선정해 발표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