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고속철 대구통과 지하? 지상?

  • 입력 2004년 6월 14일 20시 33분


코멘트
경부고속철 대구 도심 통과 구간의 건설 방식을 둘러싸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해 7월 교통개발연구원의 용역결과에 따라 경부고속철 대구 도심 통과노선 (대구 수성구 고모동∼경북 칠곡군 지천·20km)을 지하화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를 건설교통부에 건의했다.

그러나 최근 일부 주민들이 대구 도심 통과노선의 지상화를 요구하고 나서 어떻게 결말이 날지가 주목된다.

▽지상화로 철로 주변 개발해야=최근 대전시가 고속철 도심 통과구간을 지상화하기로 가닥을 잡으면서 절감되는 공사비 5000억원을 철로 주변 개발사업에 투입키로 한 것이 알려지면서 대구지역도 기존 경부선 철로 인근 일부 주민들이 지상화를 요구하고 나선 것.

서구 비산동 일부 주민들은 “대구 도심을 갈라놓는 기존 경부선 철로를 시 외곽으로 옮길 수 없다면 경부선 기존 철로 주위의 낙후된 환경을 개선하는 조건으로 고속철을 지상화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지상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조한기씨(58)는 “기존 경부선 철로 옆에 고속철을 추가로 건설하는 지상화안을 추진할 경우 지하화에 비해 사업비 7000억∼8000억원을 절감할 수 있다”며 “이 돈으로 완충 녹지와 도로, 방음벽 등을 설치하고 철로 부근 지역개발 사업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상화 문제점=대구시에 따르면 고속철 노선을 지상화할 경우 현재 복선으로 운행되는 기존 경부선 구간을 복복선으로 변경해야 한다. 이 경우 기존 철로(폭 20m)외에 고속철도 부지(폭 20m)와 녹지공간 및 연결도로 등 폭 40m의 부지를 추가 확보해야 한다.

대구 도심 통과 경부선 철로 부근에는 상가건물과 아파트 등이 많아 부지 확보와 보상 문제가 걸림돌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또 경부선 철로 주변 일부 주민들로 구성된 ‘지상화 반대 대책위원회’는 “도심을 통과하는 경부선 철로 주변은 방음벽과 녹지공간이 있으나 소음과 진동이 심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고속철마저 지상화로 건설되면 지금보다 더 많은 소음과 진동은 물론 초고압선으로 인한 전자파 피해까지 우려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해 7월 시민공청회 등을 거쳐 경부고속철 도심 통과노선의 지하화 방안이 바람직한 것으로 결론을 내린 대구시와 대구시의회가 고속철 지상화안을 다시 논의하려는 저의를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용균기자 cavati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