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광주市 '문화수도' 사업 60개 추진

  • 입력 2003년 5월 22일 21시 08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광주시 ‘문화수도’ 육성방안이 최근 노 대통령의 지원의지가 재확인되면서 탄력을 받고 있다.

광주시는 22일 “문화수도 관련 사업 가운데 우선 1단계로 2005년까지 소규모 예산으로 추진이 가능한 7개 분야 60개 사업을 선정, 해당 부서를 중심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1단계 사업에는 짝수 해에 열리는 비엔날레 행사를 피해 홀수 해에 각국의 문화와 민속을 소개하는 ‘국제종합예술축제’(가칭)를 개최하는 방안을 비롯해 문화시설 및 산업진흥시설에 대한 지방세 감면, 주요 문화재 탐방코스 개발, 주말국악문화강좌 개설 등이 포함돼 있다.

시는 다음달 추진보고회를 열어 세부추진계획을 점검하는 한편 내년 2월까지 문화수도육성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우선순위를 정해 추진하고 논란이 되고 있는 문화인프라 부문은 정부와 협의를 계속할 방침이다.

특히 주목되는 부문은 18일 노 대통령이 전남대 연설에서 직접 언급한 프랑스의 ‘퐁피두센터’와 유사한 복합문화시설 신설문제.

노 대통령은 연설에서 “문광부 장관은 프랑스 복합문화예술센터인 퐁피두센터를 모델로 말하면서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얘기하더라”며 “문광부가 ‘수도’라는 말이 부담스럽다고 하길래 그러면 ‘아시아의 문화메카’라는 개념으로 해 보자고 했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시는 간부급 공무원을 퐁피두센터에 보내 벤치마킹에 나서도록 하는 한편 기존에 추진해 온 국립현대미술관 디자인센터 등의 기능을 이 같은 시설에 통합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그러나 이번 대통령의 언급 가운데 시가 추진해 온 문화관광부 광주이전 및 한국예술종합학교 분교 설치, 문화재연구소 역사박물관 건립 등 대형인프라 구축사업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어 전체적인 사업규모가 대폭 축소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또한 이 같은 주요현안을 추진하는데 있어 동력(動力)이 될 문화수도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인지도가 매우 낮은 점도 장애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광주전남발전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시민 400명 가운데 ‘문화수도를 전혀 들어 본 적이 없다’는 사람이 51.1%나 됐고, ‘들어봤다’는 사람은 47.1%였으나 문화수도를 들어본 사람들 가운데서도 ‘잘 알고 있다’고 대답한 경우는 1.9%에 그쳤다.

또 ‘문화수도 정책 추진이 바람직한가’라는 질문에는 ‘그렇다’가 38.7%인데 비해 ‘그저 그렇다’가 54.9%로 나타나 많은 시민들이 이 정책을 잘 모르거나 추이를 관망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김권기자 goqu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