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순례/디지털대학]국내최대 사이버대학

  • 입력 2001년 12월 19일 18시 00분


《“21세기 첨단 정보통신 기술로 세계 속의 원격대학으로 도약하라.” 올해 3월 첫 개교한 한국디지털대학(KDU)은 인터넷 등 첨단 정보통신(IT) 기술과 대학교육을 접목한 원격대학으로 평생교육의 새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KDU는 입학에서 졸업까지 모든 학사과정이 인터넷에서 이뤄지는 가상대학으로 인터넷에만 접속하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수준 높은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성적 순이 아닌 개인의 창의성과 학업에 대한 열정 등을 평가해 신입생을 선발할 정도로 선진 입학시스템을 마련했다.》

▽인터넷 캠퍼스〓일반 대학과 달리 학생이 직접 강의실에 출석하지 않고 인터넷에서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모든 강의가 인터넷에 공개되고 학생들이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강의의 질이 자연히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학생들의 강의 수강률은 94%에 달할 정도로 높다.

▼관련기사▼

- 김중순 총장 인터뷰
- 재학생 80%이상이 직장인

교수가 최신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강의 안을 작성하면 교육공학 이론을 토대로 강의 콘텐츠가 제작되고 음성 동영상이 추가돼 인터넷에 올려진다.

학생들은 원하는 시간에 인터넷에 접속해 강의를 여러 번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 학생들의 질문은 담당 교수가 24시간 이내에 참고 자료를 첨부해 친절하게 답변한다. e메일과 전화 등을 통해 개별 지도하고 게시판에서도 교수와 학생이 열띤 토론을 벌이기도 한다.

학기마다 출석, 시험, 보고서, 질의응답, 토론 내용 등을 평가해 성적을 매긴다.

학생회장 선거나 동아리활동도 인터넷 캠퍼스 안에서 가능하다. 25명 이상 학생이 등록하면 정식 동아리로 인정받을 수 있다.

KDU는 앞으로 무선이동통신과 가상현실 기술 등을 도입해 사용이 편리하고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는 첨단 인터넷 캠퍼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독특한 교육과정〓KDU는 인문 사회 어문 경상 공학 예술 분야의 11개 학과를 개설해 국내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은 학과를 운영하는 사이버 종합대학이다. 전자상거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디지털경영학과, 첨단 정보통신 기술인력을 양성하는 디지털정보학과와 디지털미디어학과 등은 올해 입시에서 3.5 대 1을 넘는 높은 경쟁을 보였다.

내년에는 법학과 공공행정학과 언론학과 스카우트학과 등을 신설해 올해 신입생을 모집한다. 법학과의 경우 35학점 이상을 취득하게 되면 사법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미래의 청소년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스카우트학과는 졸업 후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장학금과 국제교류 스카우트연맹 채용 특전 등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선진적인 학사제도〓정규 대학과정은 물론 시간제 등록, 평생교육원 등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매년 2차례 계절학기 수강을 통해 조기 졸업도 가능하다. 앞으로 국내외 대학들과 학점 교류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학점당 수업료’ 제도를 도입해 학점당 6만원의 수업료만 내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양질의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다. 재학 기간에 관계없이 140학점만 취득하면 대학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내년 신입생부터는 일반 대학 재학생과 마찬가지로 병역연기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신입생 모집 정원
모집학과정원
디지털경영250
디지털정보250
미디어디자인250
디지털교육100
문화예술150
사회복지200
실용어학200
법학100
디지털행정100
언론학100
스카우트학100
합계1800

2001학년도 신입생 793명 중 전문대 졸업자 149명(19%), 4년제 대학 졸업자 121명(15%)이 포함될 정도로 질 높은 대학 교육을 제공하는 평생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KDU는 1학기 전체 수강생의 17.8%에게 전 과목 ‘F’학점을 주고 학사경고를 했을 정도로 엄격한 학사관리를 통해 교육의 질을 유지하고 있다.

<박용기자>parky@donga.com

▼입학하려면▼

2002학년도 대학입시에서 디지털경영학과, 디지털정보학과, 미디어디자인학과, 디지털교육학과, 실용어학과, 사회복지학과, 문화예술학과, 법학과, 디지털행정학과, 언론학과, 스카우트학과 등 총 11개 학과에서 180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일반대와 별도로 모집하기 때문에 올해 정시모집에 지원한 수험생도 지원할 수 있다.

일반 대학과 달리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교 성적 등은 전형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 입학지원서의 자기소개서 및 이력(40%), 지원 동기(30%), 학업 및 장래계획(30%) 등을 평가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모집정원의 5%(90명)는 농어촌 및 도서벽지 거주자를 대상으로 특별전형한다. 원서접수는 12월 20일부터 1월 23일까지 학교 홈페이지(www.kdu.edu, www.koreadu.ac.kr)를 통해 접수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나 교무행정팀(02-363-1490,1)에 문의하면 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