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 건설]정부"내달 착공" 시민단체"백지화를"

  • 입력 2000년 9월 5일 18시 58분


서울과 인천을 잇는 경인운하 건설공사가 이르면 다음달 착공될 전망인 가운데 정부와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는 시민단체간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이 사업 시행자인 ㈜경인운하는 이번 주 중 건설교통부에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한다고 5일 밝혔다. 수자원공사를 통해 경인운하의 지분을 갖고 있는 정부는 운하 건설에 적극적인 입장. 이 때문에 이번 실시계획 승인 신청은 곧 본격적인 경인운하 건설의 시작으로 분석되고 있다.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은 운하 건설을 반대해왔던 시민단체들이 투쟁 수위를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경실련 등 인천지역 35개 시민단체들은 이날 ‘경인운하 건설반대를 위한 인천 시민사회단체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인천시청에서 운하건설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책위 임익철사무국장은 “운하건설 백지화를 위해 10만인 서명대회와 규탄집회를 열겠다”고 말했다.

▼사업 개요▼

인천 서구 백석동에서 서울 강서구 개화동까지 수심 6m, 폭 100m, 총길이 18km에 이르는 운하를 건설한다는 것. 무려 1조8429억원이 투입된다.

정부가 수자원공사를 통해 25% 지분으로 참여했고 현대건설 등 현대계열 3사가 지분의 52%를, 코오롱 등 다른 민간업체들이 23%를 각각 갖고 있다. 다음달경 수로를 만드는 1단계 공사가 시작돼 2005년경 완공,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수질등 환경문제▼

시민단체들은 운하건설로 수질오염과 생태계 파괴 등 최악의 환경재앙이 초래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5급수에도 미치지 못하는 인천 굴포천 물이 운하로 유입돼 운하 수로는 부영양화와 산소고갈이 불가피하다는 것. 이는 인천 앞바다 오염으로 이어져 해양생태계가 파괴될 수밖에 없다는 게 시민단체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건교부측은 운하 내에 수생식물정화대, 영양염류제거시설 등을 설치해 수질 오염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경제성 여부▼

18km인 운하거리는 너무 짧아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논란의 초점. 인천에서 자동차로 30분이면 갈 수 있는 서울까지 수조원을 들여 2시간 걸리도록 만드는 것은 경제성이 없다는 것.

이에 대해 건교부측은 부산 광양 울산항에서 컨테이너, 철강, 자동차 등을 운하를 이용해 서울로 반입하면 물류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운하거리는 운하 자체의 거리 18km가 아니라 부산∼서울간 뱃길 500km라는 얘기다.

▼시민의견 무시 논란▼

시민단체들은 “인천을 남북으로 단절해 시민들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운하건설을 놓고 공청회나 설명회 한번 갖지 않았다”며 시민의견을 무시한 행정의 표본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건교부는 인천시가 98년 한국갤럽에 의뢰, 시민 1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84.4%가 운하건설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이은우·송진흡기자>libr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