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약가 개편 건정심 앞두고…제약업계 “영향평가 먼저” 반발
정부가 지난해 말부터 약가제도 개편을 추진하는 가운데 제약업계에서는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달 말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를 앞두고 ‘약가 정상화’와 ‘산업 경쟁력’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1월 ‘약가제도 개선…
- 2026-02-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정부가 지난해 말부터 약가제도 개편을 추진하는 가운데 제약업계에서는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달 말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를 앞두고 ‘약가 정상화’와 ‘산업 경쟁력’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1월 ‘약가제도 개선…

국민 6명 중 1명꼴로 당을 과잉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10세 미만 아동의 과잉 섭취 비율은 20%대를 훌쩍 넘어 전 연령층에서 가장 높았다. 이재명 대통령이 ‘설탕 부담금’ 도입 필요성을 거듭 강조한 가운데 국민 건강 측면에서 이 같은 움직임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오젬픽으로 감량 여가수, 부작용 토로…“미용 목적 사용 후회”[바디플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9/133327494.3.jpg)
외모를 이유로 음반사로부터 계약 해지를 당했다고 밝힌 한 젊은 여성 가수가 체중 감량 목적으로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수용체 작용제(GLP-1 RA)를 의사 처방 없이 구입 해 복용한 후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GLP-1은 우리 몸에서 분비…

장기 이식의 가장 큰 난제였던 면역 거부 반응을 부작용 없이 억제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포스텍은 이화여대 연구팀과 함께 홍합에서 유래한 접착 소재를 활용해 이식된 장기 표면에 면역억제제를 뿌리는 ‘면역 방패(Immune-Shield)’ 기술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장기 이식…

최근 치과 치료 과정에서 수면마취가 활용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안전 관리 기준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의료계에서는 시술 환경과 안전 관리 체계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기본적인 안전 수칙이 얼마나 충실히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기…

최교진 교육부 장관은 곧 2027학년도 이후 의사인력 양성 규모에 대한 결정이 이뤄질 것이라며 의대 교육의 질을 강조했다. 최 장관은 9일 오전 충북대 의대에서 의대 교육여건 점검 및 의대교육 관계자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이 자리에서 최 장관은 “보건복지부 주관의 보건의료정책심의회 논…
![아이들이 코딱지 먹는 이유…정말 ‘천연 예방접종’일까?[건강팩트체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9/133324654.3.jpg)
코딱지 한 번 안 먹고 자란 사람이 있을까? 코 파기는 어른이 되어서도 한다. 하지만 성인 대부분 그걸 먹진 않는다. 적어도 겉보기엔 그렇다.아이들은 왜 코딱지를 먹을까? 혹시 그 행동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는 걸까?사람만 코딱지를 먹는 것은 아니다. 최소 12종의 영장류가 코딱지를 먹…

다가오는 설 연휴에 식재료 장보기할 때에는 구입 순서를 지켜 가급적 1시간 이내에 마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식재료 구입순서는 상온보관이 가능한 가공식품, 농산물부터 냉장식품, 육류, 어패류 순으로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식중독 예방을 위한 올바른 장보기 요…

8일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확인된 경기 화성시 양돈농장 입구를 차단하고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역학조사반을 파견해 감염 경로를 쫓는 한편 이 농장의 돼지를 살처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