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속노화’ 의사 식단에 라면이…“○○○ 추가하면 훌륭”
저속노화 개념을 처음 도입한 정희원 서울아산병원 교수가 라면을 활용한 반전 식단을 공개했다. 그는 조미유를 빼고 렌틸콩을 더해 영양을 보완하며, 국물 대신 얼음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실천법을 소개했다.
- 2025-06-2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저속노화 개념을 처음 도입한 정희원 서울아산병원 교수가 라면을 활용한 반전 식단을 공개했다. 그는 조미유를 빼고 렌틸콩을 더해 영양을 보완하며, 국물 대신 얼음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실천법을 소개했다.

체외진단 의료기기 전문기업 ㈜큐브바이오가 국내 주요 의료기관 및 글로벌 재보험사와 손잡고 췌장암 조기진단 체계 구축을 위한 4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큐브바이오는 20일 성남시의료원, 이대서울병원 및 글로벌 재보험사 Gen Re(General Reinsurance AG)와 함께 …

입안 염증과 잇몸 질환 완화에 ‘숭늉’이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나왔다.최근 건강 전문 유튜브 채널 ‘건강구조대’에 출연한 김영길 한약업사는 숭늉을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이자 구강 건강을 지켜주는 자연식품라고 강조했다.김 한약업사에 따르면 숭늉은 다른 항산화 식품에 비해 부작용이 거의 없고…

가장 일반적인 A·B·AB·O형이나 Rh+·- 그리고 드물게 존재하는 P형도 아닌 세상에 단 하나 뿐인 혈액형이 발견됐다. 현재 세계 인구 약 82억 명. 즉 82억 분의 1 확률이란 얘기다.프랑스 혈액청(EFS)은 카리브 해 과들로프 섬 출신의 자국 여성이 ‘과다 음성’(Gwada …

국산 뇌전증 신약 ‘세노바메이트’를 개발해 판매 중인 SK바이오팜이 미국 정부의 관세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에 제2의 생산 거점을 마련한다. 다음 달 미국의 의약품 관세 정책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관세 리스크를 관리하겠다는 의도다.19일(현지 시…

“몸이 늙는 게 아니라, 안 움직여서 늙는 겁니다.”재활의학과 전문의 정세희 교수가 달리기의 효과와 운동 부족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3주만 누워 있어도 신체는 40년 늙는다”는 실험 결과를 소개했다. 유산소 운동, 특히 달리기가 뇌 건강과 노화 예방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설명이다.…

간은 체내에서 독소 해독, 소화 보조, 영양소 저장 및 대사 조절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간은 놀라운 회복력과 재생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있다. 무심코 넘긴 일상적인 습관들이 조금씩 간 손상을 유발하여 결국 간경변…
![“인생 2막은 시니어 모델…필라테스로 몸 만들고 있어요”[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20/131847615.1.jpg)
“어느 순간 저에게 ‘은퇴한 뒤 뭐 할 거예요’라는 질문이 오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영어과 교수로 살아온 저는 은퇴하다는 영어 단어 Retire를 색다르게 해석하고 싶었죠. Re-tire, 타이어를 다시 끼우자. 연식이 된 차에 타이어를 바꿔 끼고 인생 2막을 시작하자는 뜻이죠.”8월…

태국의 한 여성이 입술 필러 시술을 받은 뒤 심각한 부작용을 겪으며 얼굴이 붓고 변형되는 고통을 겪었다.해당 여성은 자신의 경험을 SNS에 공유하며 “미용 시술 전 반드시 알레르기 검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필러 시술 후 ‘탱탱’ 부었다15일(현지시간) 홍콩 매체 바스틸…

하루 100분 이상 걷는 것만으로도 만성 허리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14일 국제학술지 JAMA Network에 따르면, 하루 100분 이상 걷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만성 요통 발생 위험이 23% 낮다.연구를 이끈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의 레이안 하다즈 …

몇 년도에 태어나 현재 몇 살인지를 나타내는 연대기적 나이는 건강과 수명 측면에서 그리 큰 의미가 없다. 중요한 것은 생물학적 나이다. 생체 나이는 ‘DNA 나이테’로 불리는 텔로미어(telomere) 길이가 결정한다. 염색체 양 말단에 있는 특수 DNA 구조인 텔로미어는 나이가 들거…
![한 번 화내면 다섯 번 달래야… 잘 사는 부부는 싸움도 잘한다[최고야의 심심(心深)토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20/131852861.1.jpg)
“이게 다 당신 때문이야.” “그만 좀 해.” “그게 그렇게 중요해?” “네 성격이 문제지.” 이혼 직전에 놓인 부부 갈등을 다루는 TV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출연하는 부부마다 배우자가 듣기 싫어하는 말을 뱉어 내기 바쁘다. 자기 잘못은 인정하지 않으면서 상대를 비난하고 경멸하거나 대…

국내 연구진이 기억력 회복과 치매 억제에 효과적인 새로운 물질을 찾아냈다. 고려대 의대 박길홍 명예교수 공동연구팀(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센터, 아산의료원, 충남대 신약전문대학원)은 ‘프테로신 D(pterosin D)’라는 성분이 뇌 속 신호 전달 단백질을 자극해, 기억력 향상과 알…

종교 예배 참석과 정신 건강 사이에 명확한 관련성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이전 연구에서는 여러 종교의 예배 참석이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를 제시한 사례가 많았다. 하지만 ‘영국 가구 패널 조사’(British Household Panel Survey)의 18년…

종근당홀딩스는 20일 ‘2025 종근당 KIDS HOPERA(키즈 호페라)’ 공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전남대병원을 비롯해 분당서울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등 전국 18개 병원과 특수학교에서 공연을 펼친다.‘종근당 KIDS HOPERA’는 문화예술 접촉 기회가 적은 어린이를 위해…

운동 애호가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온 질문이 있다. 유산소 운동 후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 아니면 반대로 하는 게 더 나을까?명확한 답이 나왔다. 최근 학술지 ‘운동 과학·신체 단련 저널’(the journal of Exercise Science and Fitne…

셀트리온은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19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바이오 전시 행사 ‘2025 바이오인터내셔널컨벤션(Bio International Convention, 이하 바이오USA)’에 참가해 150건 넘는 기업 미팅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를 통해 …
![연신 기침 아기, 엑스레이 찍었더니…자석 33개가 뱃속에 [알쓸톡]](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9/131839573.3.jpg)
23개월 아기가 자석 33개를 삼켜 장에 구멍이 생기는 사고가 발생했다. 응급 수술을 통해 장 일부를 절제하고 봉합했으며, 아이는 현재 안정적으로 회복 중이다. 전문가들은 자석·리튬 건전지 등 고위험 이물질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제품인 나보타가 동남아 지역 최대 규모 계약을 체결했다.대웅제약은 태국 파트너사인 몬타나마케팅(Montana Marketing)과 총액 738억 원 규모 수출계약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대웅제약 태국법인과 몬타나마케팅이 진행한 거래로 지난 202…
![“은퇴 뒤 시니어 모델 변신 위해 필라테스로 몸 만들었죠” [양종구의 100세 시대 건강법]](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9/131842709.5.jpg)
서경희 한국외대 영어대학 ELLT학과 교수(65)는 8년 전부터 필라테스를 시작했다. 수업하고 나면 목과 어깨, 허리가 아팠다. 거북목에 허리 측만이었다. 한의원에 가서 침 맞고 병원도 찾았지만 통증은 사라지지 않았다. 지인의 권유로 필라테스를 시작했고, 주 2회 1시간씩 몇 년을 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