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혁신당 지지율 돌풍 맞아… 총선 이후 尹정권 ‘리셋’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총선 D―13]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인터뷰
“尹정권, 총선후 심각한 위기 빠질것
세월호 박근혜처럼 데드덕 상황땐, 한동훈 특검법 거부하지 않을수도”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5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최소 10석 
이상의 의석을 확보해 더불어민주당과 입법 연대를 이어겠다고 했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5일 서울 종로구 한 카페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조 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최소 10석 이상의 의석을 확보해 더불어민주당과 입법 연대를 이어겠다고 했다.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윤석열 정권은 4·10총선 이후 심각한 위기에 빠질 것입니다. 우리가 더 위기에 빠뜨릴 것입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25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영어로 하면 ‘리셋(reset)’을 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꼭 대통령 탄핵으로만 (결과가)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윤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 이후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데드덕’이 될 것”이라고 했다.

조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 이후 국민들이 ‘더 이상 못 참겠다’는 단계에 이르렀고, 결국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등이 터지면서 끝내 탄핵으로 마무리됐다”며 “윤석열 정부도 행태를 보면 박근혜 정부와 똑같진 않더라도, 그런 흐름으로 갈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 탄핵 가능성도 열어뒀다. 그는 “범야권이 대통령 탄핵 추진에 필요한 200석을 확보하는 것은 현재로서 매우 어려운 과제”라고 전제한 뒤 “대통령의 불법이 확인되고, 그 부분이 헌법재판소에서 받아들여져야 하는데, 윤 대통령의 불법 의혹은 이종섭 주호주 대사 출국과 관련해 명백한 수사 방해 등 이미 여러 가지”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도 날을 세웠다. 조 대표는 22대 국회 개원 후 첫 특별검사(특검)법으로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그는 “윤 대통령도 한동훈 특검법에 대해선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을 수 있다”며 “총선 이후엔 민심을 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한 위원장과의 1 대 1 토론도 제안했다. 그는 “나는 한 위원장을 먼저 비난한 적이 한 번도 없는데 한 위원장이 자꾸 나를 보고 ‘극단주의자’라는 둥 이야기한다”라며 “한 위원장은 총선 이후 국회의원이 될 것도 아니니, 지금 해야 할 일은 선거운동이 아닌 수사받을 준비”라고 했다.

그는 최근 조국혁신당의 지지율 상승세에 대해 “‘돌풍’이라는 표현이 객관적으로 맞는 말 같다”고 했다. 그는 “2월 13일 창당 선언 당시 목표를 10석, 원내 3당이라고 했는데 기대치보다 여론조사 결과가 좀 더 잘 나오고 있다”고 했다. 총선에서 최소 10석 이상을 확보해 개원 후 민주당과의 본격 입법 연대에 나서겠다는 목표다. 국회 상임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에서도 민주당을 지원하는 역할을 자청했다. 안건조정위는 여야 간 이견이 있는 법안에 대해 충분히 숙의하라는 취지로 마련된 제도이지만, 21대 국회에서 민주당이 민형배 의원을 꼼수 탈당시켜 제도를 무력화하는 등 ‘거야(巨野)’의 입법 폭주 수단으로 악용됐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대해 조 대표는 “현실적으로 거대 양당 간 숙의를 통한 합의가 이뤄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며 “(안건조정위 무력화는) 현실 정치 안에서의 선택”이라고 했다.

2심에서 징역 2년 실형을 선고받고 대법원 확정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조 대표는 “내가 통제하거나 개입할 수 없는 결정 때문에 지금 내 역할과 임무를 포기할 생각은 없다”고 했다. 그는 “조국혁신당 당원만 14만3000명이고, 비례대표 의원도 10명 이상 생긴다”며 “최악의 결과가 나오더라도 그들이 내 뒤를 이어 윤석열 정권 종식을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안규영 기자 kyu0@donga.com
#조국혁신당#지지율 돌풍#윤석열 정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