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용 “한미일, 北 비핵화의무 재확인…이행 공조강화”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2월 9일 10시 16분


코멘트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가운데)이 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한미일 안보실장 공동브리핑에서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왼쪽),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12.9/뉴스1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가운데)이 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한미일 안보실장 공동브리핑에서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왼쪽),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12.9/뉴스1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9일 한국, 미국, 일본 3국 안보실장이 “북한 관련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른 북한의 비핵화 의무와 군사협력 금지 의무를 재확인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철저한 이행을 확보하는데 세 나라 간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조 실장은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이날 용산대통령실에서 3자 회의 후 공동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3국 안보실장은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의 실시간 공유와 다년간 3자 훈련 계획 수립 등 한미일 간 안보협력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날 조 실장은 “지난 8월 캠프데이비드 정상 합의에 따라 한미일 안보실장이 서울에 함께 모임으로써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과 강력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다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미, 일 대표단을 위해 직접 만찬을 주최하고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과 의미를 강조해 주셔서 더욱 의미가 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 제시된 한미일 협력의 정신과 원칙은 안보 경제 기술을 망라하는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것이다. 3국 안보실장은 3국 정상들이 제시한 방향을 실질적으로 이행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조 실장은 “우리는 북한 관련 UN 안보리 결의에 따른 북한의 비핵화 의무와 군사협력 금지 의무를 재확인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철저한 이행을 확보하기 위해 세 나라 간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울러 지난 11월 21일 북한의 소위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한미일 호부가 최초로 독자제재를 연내 발표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북한 도발 대응과 관련해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북한 미사일 경고 정보 실시간 공유와 반 년 간의 3자 훈련 계획 수립 등 한미일 간 안보 협력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더불어 사이버 경제, 첨단기술 개발 협력 분야에서 캠프 데이비드 합의의 후속 조치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고 공급망, 기술보호, 공동연구, ai, 거버넌스, 경제안보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 부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고 했다.

조 실장은 “세 나라 안보실장은 우크라이나, 중동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자유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일 세 나라가 규범 기반 국제질서 수호 위해 강력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세 나라는 외국으로부터의 가짜뉴스 등 공작에 대한 대응도 공조하기로 했다”고도 밝혔다.

끝으로 그는 “오늘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통해 한미일 세 나라 간 전략적 협력 범위 매우 넓고 깊이도 깊다는 점 확인. 내년에도 이러한 회의를 이어가면서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