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이전 반대’에 이철희·장제원 실무협의 결렬…文·尹 회동 ‘안갯속’

  • 뉴스1
  • 입력 2022년 3월 21일 21시 43분


코멘트
문재인_윤석열 © News1 나주희
문재인_윤석열 © News1 나주희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회동을 위한 양측의 실무 협의가 21일 결렬됐다.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에 대한 청와대의 반대가 주된 결렬 배경으로 보인다. 지난주 회동 결렬 원인으로 꼽힌 임기말 인사권에 대한 양측의 이견이 여전한 점도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관측이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와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2시부터 만나 1시간이 조금 넘게 실무 협의를 진행했으나 회동 일정을 조율하는 데 실패했다.

양측은 전날(20일) 윤 당선인이 직접 발표한 취임 직후 ‘용산 대통령실’ 입주 계획과 관련해 대통령 집무실 이전 협조 문제를 논의했다.

장 실장은 취임 전 신속한 이전 작업을 위해 22일 예정된 국무회의에서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496억원의 의결을 요청했으나 이 수석은 당장 22일 국무회의에 예비비 안건을 상정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수석은 그러면서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 편성은 이전 문제에 대한 추후 협의에 따라서 임시 국무회의 등을 통해 협조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이전 계획 반대’ 입장과 함께 “정부는 당선인과 인수위에 이런 우려를 전하고 필요한 협의를 충분히 거쳐 최종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고, 이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2일 국무회의 예비비 안건 상정 불가’ 입장을 밝히면서도 “언제든지 협의가 잘 되면 임시 국무회의를 바로 열어서 처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선인 측은 이를 청와대의 이전 협조 거부이자, 나아가 회동 거부의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장 실장은 뉴스1에 “그 얘기를 듣고 안 만나겠다는 의미로 알겠다고 하고 일어났다”며 “(청와대가) 인수인계를 거부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로 이날 협의에선 한국은행 총재나 감사원 감사위원 등 정부 주요직 인사에 대한 이견도 여전히 좁혀지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기존 이견에 더해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라는 새로운 현안을 두고도 양측이 충돌하면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회동 조율이 한층 안갯속에 빠져들게 됐다.

청와대는 윤 당선인의 취임 전 국방부 청사로의 집무실 이전이 임기 말 안보 공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반대의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박 수석은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며 “특히 한반도 안보위기가 고조되고 있어 어느 때보다 안보 역량의 결집이 필요한 정부 교체기에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러운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이전이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충분히 살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윤 당선인 측은 문 대통령의 반대 이후 윤 당선인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취임 후 청와대가 아닌 통의동 집무실에서 업무를 보기로 한 점을 들어 오히려 청와대가 안보를 흔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장 의원은 “청와대가 안보 문제를 집무실 이전 반대 이유로 설명했는데 (청와대의 반대로) 국군통수권자가 갈 곳이 없어졌다. 국군통수권자의 신변이 가장 중요한 안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윤 당선인 측 한 관계자는 결렬 소식을 전하며 “문 대통령이 구중궁궐의 마지막 대통령이 되고 싶지 않은 것”이라며 “지방선거에서 재미를 보려고 일부러 정쟁을 만드는 것이란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