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 잘한일” 이낙연 “일확천금 사건” 호남경선앞 충돌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장동 개발 의혹, 경선 최대 변수로

이재명, 동작소방서 방문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22일 서울 동작소방서를 방문해 소방관들과 주먹인사를 하며 격려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재명, 동작소방서 방문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22일 서울 동작소방서를 방문해 소방관들과 주먹인사를 하며 격려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대장동 개발사업은) 객관적으로 봐도 제가 잘한 일이다.”(이재명 경기도지사)

“민간이 그렇게 많은 이익을 가져가는 공영개발은 순수한 공영개발은 아니다.”(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둘러싸고 이 지사와 이 전 대표가 추석 연휴 내내 설전을 주고받았다. 특히 이 지사는 추석 당일에만 3건의 페이스북 글을 올리는 등 연휴 기간 동안만 대장동 사업에 관련된 11건의 글을 직접 올리며 의혹에 일일이 반박했다. 이에 맞서 이낙연 캠프는 “국민의 오해를 불식하고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사실 규명을 촉구하는 등 대선 경선 판세를 좌우할 호남 경선(25, 26일)을 앞두고 양측이 사활을 건 승부를 이어갔다.

○ 최고조 이른 이-이 갈등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추석 연휴 초반부터 충돌했다. 19일 광주·전남·전북 TV토론회에서 이 전 대표는 이 지사를 향해 “소수 업자가 1100배 이득을 얻은 것은 설계 잘못이냐, 아니면 설계에 포함된 것이냐”며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직전까지 공개적으로 관련 언급을 피하던 것과 달라진 모습이었다. 이에 이 지사는 “보수 언론과 보수 정치세력이 공격하면 그게 다 옳은 것이냐”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또 “제가 부정을 하거나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다면 후보직과 공직 다 사퇴하겠다”고 했다.

후보 간 정면충돌 여파로 연휴 기간 내내 두 캠프 간에는 날 선 설전이 이어졌다. TV토론 직후 이재명 캠프의 전략본부장인 민형배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 전 대표의 태도는 도대체 어느 당 소속인지 의구심을 불러일으킨다”며 “물리쳐야 할 ‘나쁜 후보’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크게 염려한다”고 맹비난했다. 이에 이낙연 캠프의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은 20일 “이 전 대표를 국민의힘과 엮으려는 프레임을 당장 멈추기 바란다”며 “왜 한배를 타고 있는 민주당 내부에 총을 겨누는 것이냐. 이는 원팀 훼손을 넘어 원팀 정신 자체를 부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 지사는 이 전 대표의 총리 시절 부동산 가격이 폭등했다는 점을 꼬집으며 역공에 나섰다. 그는 “당시 집값이 두 배로 오를 걸 예측 못하고 더 환수 못했다고 비난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며 “부동산 정책 잘못해서 집값 폭등으로 예상 개발 이익을 두 배 이상으로 만든 당사자께서 하실 말씀은 아닌 듯하다”고 했다.

이낙연, 전주 한옥마을 찾아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왼쪽)가 22일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 경기전 앞에서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전주=뉴스1
이낙연, 전주 한옥마을 찾아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왼쪽)가 22일 전북 전주시 한옥마을 경기전 앞에서 지지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전주=뉴스1
이에 이낙연 캠프 김효은 대변인은 22일 논평에서 “입만 열면 기승전 이낙연 탓”이라며 “경기도 판교 대장동 집값 폭등에 이 지사는 책임이 없는가”라고 했다.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 “앞으로 법으로 아예 개발이익 불로소득 공공 환수를 의무화하고 이를 전담할 국가기관을 만들겠다”고 했다.

○ 호남 경선 앞두고 촉각

양 캠프가 이처럼 대대적인 총력전에 나선 건 25, 26일 치러질 전북·전남지역 순회 경선이 민주당 대선 경선의 핵심 분수령이기 때문이다. 추석 연휴 기간 호남 민심을 훑은 양측은 22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유리하다”며 서로 승리를 자신했다. 이재명 캠프 김윤덕 의원(전북 전주갑)은 “‘이재명 대세론’이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며 “되는 사람 도와주자는 정서가 있다”고 했다. 민형배 의원(광주 광산을)도 “대장동 의혹이 꼭 부정적으로만 작용하진 않은 것 같다”고 했다.

반면 이낙연 캠프 이병훈 의원(광주 동남을)은 “추석 동안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고 호남 민심이 상당 부분 돌아왔다”며 “이 전 대표가 의원직 사퇴 등으로 의지를 보여준 데다 대장동 사건의 여파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이개호 의원(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은 “대장동 의혹 이후 호남 내 정권 재창출 우려가 커졌다”며 “이 지사에 대한 불안이 커진 만큼 이 전 대표에 대한 신뢰가 높아졌다”고 했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이재명#대장동 개발 의혹#최대 변수#이낙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